로그인

글쓰기 가이드

글쓰기 가이드 실용 글쓰기

서평

  • 서평이란 무엇인가
    서평 쓰기는 저자와의 생산적 대화를 지향하는 독자의 고급 독서 행위에 해당한다. 저자와 독자 사이에 문자언어로 지속되는 대화적 의사소통은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데 필요불가결하다. 서평 쓰기를 통해 독자는 아주 빠른 시간 안에 저자의 내면 풍경과 현실 인식을 압축적으로 대리 경험하는 가운데 상상적 재구축을 진행할 수 있다. 그런데 서평은 사후적 감상에 머무르는 독후감과 달리, 대화적 문제의식을 강화하면서 ‘가치 평가’를 목표로 한다. 결국 서평은 작품의 요지, 작품의 의의, 작품에 대한 비판적 평가 등을 담고, 나아가 그 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거나 추천하는 안내문 역할을 한다.
  • 서평 쓰기의 효과
    서평 쓰기는 저자가 경험한 과거, 현재, 미래의 표정을 동시적으로 포착함으로써 단시일 내에 저자의 경험을 공유하는 기대 효과를 산출한다. 좋은 책을 골라 개인의 언어로 저자와의 생산적 대화를 진행하는 것 자체가 내면을 살찌우는 기대효과를 충족시킨다. 이를 통해 서평 쓰기는 단독자적 사유의 허점을 채우고 타자적 사유의 생기를 제공받아 새로운 인생의 관점과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서평 쓰기의 과정
좋은 서평은 책을 통해 세계와 교감하려는 마음 자세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저자와 진솔하게 대화하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서평 쓰기의 과정은 ‘비판적 독서→내용 요약하기→저자와 생각 비교하기→서평 쓰기’의 단계로 이뤄진다. 책을 읽을 때는 저자가 얘기하고 있는 사실을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서, 질문을 던져가며 비판적으로 읽는다. 그리고 책이 나오게 된 배경, 책이 문제 삼는 대상, 책이 제기하는 핵심 주장을 염두에 두고 요약해야 한다. 더불어 책 내용이나 저자의 관점과 독자 자신의 세계관과의 비교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