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와 대조에는 두 가지 이상의 대상이 필요하다. 대상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서 각 대상의 특성과 본질을 드러내는 설명 방식이 비교와 대조다. 상반되는 두 대상을 견주어 차이점을 찾는 것을 ‘대조’라 하여 비교와 구별하기도 하나 넓은 의미에서 비교와 대조는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비교와 대조의
법칙
목적에 맞는 비교 대상을 선택하라
비교 대상은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대상을 선택하기 전 글의 목적을 먼저 결정하라.
동등한 비교 대상을 선택하라
비교와 대조의 대상들은 같은 범주에 속하는, 동등한 층위여야 한다.
목적에 부합하는 비교 내용을 구성하라
비교 목적에 맞는 비교 대상을 정했다면 다음으로는 어떤 점을 비교할 것인지 요목을 구성해야 한다. 목적에 따라 결론을 염두해 두고 비교 내용을 구성하자.
비교표를 작성하라
비교 대상의 특성을 다각다로 살핀 후에는 비교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비교표를 만들어 비교 대상의 특성을 항목화하고 정리해 보자. 글의 성격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본문 중에 비교표를 덧붙이면 독자가 글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기술 방식은 일관되게
비교 대상별로 기술하기도 하고, 요목별로 기술하기도 하는데 가장 유의할 점은 두 대상을 공평하고 일관되게 서술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상별 비교든 요목별 비교든 두 대상의 서술 순서나 분량을 동등하게 안배해야 균형 잡힌 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