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커뮤니티

커뮤니티 자료실
2014년 글쓰기 논문 목록
관리자 2021-02-26 49812
첨부파일

강성숙, 예체능 계열 학생을 위한 글쓰기 교육, 溫知論叢 41, 온지학회, 2014

강숙아, 예체능 계열의 전공 연계 글쓰기 시론사진학과의 작품해설문 쓰기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고혜원, 성찰적 글쓰기의 과정과 효용성에 관한 연구, 語文論集 60, 중앙어문학회, 2014

공하림 손혜진 임형옥, ‘논평 쓰기교수학습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8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공하림, 대학 작문 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PBL) 적용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25,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2014

구자황, 대학글쓰기 교육의 반성과 전망, 泮矯語文硏究 36, 반교어문학회, 2014

권성규, 공학설계에서 협동 글쓰기 가르치기, 공학교육연구 171, 한국공학교육학회, 2014

권혁명, 확대 정의 글쓰기 전략의 소개와 적용, 고전과 해석 17, 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2014

김경남, 대학 교양교육에서 고전을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 내용 구성 방안, 우리말교육현장연구 81,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4

김남미 정옥현, 국어교육학: 이공계 학습자의 요약 과제에 나타난 글쓰기 특성 분석, 새국어교육 100, 한국국어교육학회, 2014

김남미, 사학적 글쓰기 튜터링 방안, 리터러시 연구 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김남미, 외국인 대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튜터링 방안, 泮矯語文硏究 36, 반교어문학회, 2014

김동환 이상혁 나은미 강호정 권혁명 김인경 김지혜, 대학 글쓰기 교재에 대한 고찰,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41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김문기, 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 자료에 대한 분석과 해석, 우리말연구 39, 우리말학회, 2014

김미영,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화 읽기와 한국어 글쓰기, 언어와 문화 10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4

김성문,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시조의 활용 방안 고찰, 語文論集 59, 중앙어문학회, 2014

김성수 김현상 도경선 한봉환 유성은, 유학생을 위한 기초·교양 강좌의 운영 현황과 과제연세대학교의 경우,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김성수, 글쓰기명상의 드러내기 역할과 기능에 대한 연구, 韓國佛敎學 72, 한국불교학회, 2014

김성진, 토론 중심 교양수업을 위한 창의적 교수법, 사고와표현 7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김세령, 사이버 토론을 통한 대학 글쓰기 교육, 한국문예창작 132, 한국문예창작학회, 2014

김세령, 효과적인 대학 프레젠테이션 교육을 위한 사례 연구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쓰기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211,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4

김수이, 공동체, 나눔, 글쓰기 2, 한국문예창작 132, 한국문예창작학회, 2014

김수이, 공동체, 나눔, 글쓰기공동체에 대한 재인식과 존재로서 글쓰기 주체의 위상 재정립, 한국언어문화 54, 한국언어문화학회, 2014

김영국 박주희 이영란, 내러티브를 통한 사고와 표현수업모형 비교, 교양교육연구 8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김윤정, 설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활용한 자기소개서 쓰기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國語敎育學硏究 49, 국어교육학회, 2014

김윤희, <사고와 표현> 수업에 적용해 본 ‘3분 스피치교육의 효용성과 피드백의 실제, 인문과학연구 40,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김은정, 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4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김은희, 읽기쓰기 통합 수업에서 학습자 글쓰기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의 실현 양상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113,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014

김인경, 영상매체 활용을 통한 설명하는 글쓰기 연구, 사고와표현 7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김정란, 자기 표현적 글쓰기의 비판적 검토와 지도 방향 모색,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2014

김정숙 백윤정, 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의 실제논문작성법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96,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김정숙, 대학 글쓰기 교과목의 운영 현황과 내실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 모색, 批評文學 53, 한국비평문학회, 2014

김종백 김태희, 자아정체감 탐색 도구로서 내러티브 접근의 교육적 의미와 가능성, 청소년학연구 218, 한국청소년학회, 2014

김주언, 인문학적 실천을 모색하는 대학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64,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4

김주환, 수사적 맥락에 대한 피드백이 대학생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자기 소개하는 글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22, 한국작문학회, 2014

김지선, 글쓰기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고찰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통한 치드백 중심 수업개발, 人文硏究 72,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김지혜, 대학 계열별 글쓰기 수업의 교육 방안, 이화어문논집 32, 이화어문학회, 2014

김춘규, 융합적 사고에 기반한 글쓰기 수업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김춘규, 자기 성찰적 글쓰기 방안 모색 연구, 語文學 125, 한국어문학회, 2014

김혜경, 취업 목적의 자기소개서 쓰기 지도 연구, 批評文學 51, 한국비평문학회, 2014

나은미, 대학 신입생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학생 자신의 인식 분석한성대학교 2014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漢城語文學 33,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2014

나은미, 표현주의에 토대를 둔 대학 글쓰기 수업의 한 방안, 한국어학 65, 한국어학회, 2014

남미자 길현주 오춘옥 노시구, 교사들의 반성적 글쓰기를 통해 본 배움중심수업의 특징과 의미, 시민교육연구 461,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14

박미설, 장르 지식을 활용한 논증 장르 글쓰기의 지도 방안 연구: 학술 에세이를 중심으로, 한국말글학 31, 한국말글학회, 2014

박미숙 방현희, 외국인 대학원생의 학술적 글쓰기 해결과정, 문화교류연구 31,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2014

박상민, 대학 글쓰기 수업 개선을 위한 학습자 만족도 연구, 사고와표현 7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박선영 최애란,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수업을 경험한 학생들의 과학 주제 글쓰기 및 인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한국과학교육학회, 2014

박영기, 워크숍을 활용한 주제 글쓰기 교과 운영 사례연구덕성여대 이해와 소통 2: 주제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박영희 이희원,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장 구성 교육 방안 연구, 언어학연구 33, 한국중원언어학회, 2014

박인기, 기획주제: 미래 핵심역량, 창의인성, 그리고 작문교육; 글쓰기의 미래적 가치글쓰기의 미래적 효능과 글쓰기 교육의 양태(mode),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2014

박정하, 컬럼비아대학 학부 글쓰기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고찰, 사고와표현 7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박종덕, ‘발표쓰기통합 수업 설계와 적용 사례 연구, 語文硏究 80, 어문연구학회, 2014

박종덕, 현대시를 활용한 대학 작문 수업 사례 연구, 인문학연구 95,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박종호 김보은, 대학생들의 띄어쓰기 사용 실태 분석과 그 교육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8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박준범, 글쓰기 학습자의 첨삭논평 수용 양상에 관한 고찰,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박찬수, 실용적 글쓰기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語文硏究 82, 어문연구학회, 2014

박찬수, 취업 목적 자기소개서 모델의 비판적 검토, 인문학연구 96,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박현이, 감성 개발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한 방향,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64,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4

박현희, 시사다큐를 활용한 담화공동체 작동과 글쓰기 교육,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41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박호관, 자아 성찰적 글쓰기의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사례 분석, 우리말글 63, 우리말글학회, 2014

백승무, 대학 말글교육의 교육목적 설정에 대한 제언, 우리말글 63, 우리말글학회, 2014

변상출, 단계별 첨삭지도를 통한 글쓰기의 실제 효율성 강화 방식에 대한 고찰­"글쓰기교재를 활용한 첨삭지도의 방안 모색, 한민족문화연구 47, 한민족문화학회, 2014

변우열 송기호,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용 학습독서 전략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1,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14

서명희 송지언, 창의적 글쓰기에 대한 평가 실습 수업 사례 연구, 국어교육연구 56, 국어교육학회, 2014

서종훈, 단락 중심 협동 작문에 드러난 학습자들의 텍스트성 인식 양상, 우리말교육현장연구 82,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4

손달임,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의 표기와 표현 교육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8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손예희, 문학교육 실천 과정에서의 창의성, 우리말글 60, 우리말글학회, 2014

손정미, 대학생 영어 글쓰기에서의 동료피드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411, 한국콘텐츠학회, 2014

손혜숙, ‘살아남고 이겨내고 일어서는글쓰기, 리터러시 연구 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손혜숙, 담화 활동과 연계한 대학 칼럼 쓰기 교육 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송기섭, 기초 글쓰기의 학습목표, 인문학연구 96,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송지언, 대학 글쓰기의 감상작문 통합 수업 연구자녀서사의 성장을 주제로 한 성찰적 글쓰기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학치료연구 32, 한국문학치료학회, 2014

송현주, 대학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 國際言語文學 30, 國際言語文學會, 2014

시정곤, 핵심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교양교육 발전 방안; 이공계 글쓰기 교육의 과제와 전망 ­카이스트 사례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21, 한국작문학회, 2014

신선경, 학술 텍스트의 문어성에 대한 학습자 인식과 교육 방안,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41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신윤경,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서 문학 텍스트 활용의 당위성 연구, 교양교육연구 8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신정숙, 발표·토론 동영상을 활용한 거꾸로교수법의 교육 효과 사례 분석, 교양교육연구 8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신정숙, 조선대학교 <사고와 표현>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 사고와표현 7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신태섭 표경현, ‘그림 묘사 후 추론하기글쓰기 유형 중심의 영어 수업 모형 개발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13,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14

신태섭 표경현, ‘그림 묘사 후 추론하기글쓰기 유형 중심의 영어 수업 모형 개발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13,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14

신희선, PBL을 활용한 대학글쓰기 교육 사례연구, 교양교육연구 8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심보경 심희정, 대학생 글쓰기ㆍ말하기 능력의 상관성, 언어학연구 31, 한국중원언어학회, 2014

심영덕,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와 글읽기의 연계성 모색,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심지현, 서평쓰기를 위한 읽기 쓰기 통합교육 수업 사례 연구, 교양교육연구 8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안미애 지현배 김영철, 웹 기반 글쓰기 클리닉 시스템의 표준화와 성과, 리터러시 연구 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안미애 지현배 김영철, 웹 활용 대학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8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안상희, 국내 대학의 글쓰기센터 운영 현황 연구, 작문연구 21, 한국작문학회, 2014

안상희, 대학에서의 학술적 글쓰기 교육 내용과 방법 고찰,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4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안세현, 글쓰기 교육으로서의 한문 교육의 효용성과 교육 방안, 한문교육연구 43, 한국한문교육학회, 2014

안세현, 한문 산문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자천서(自薦書), 자전류(自傳類) 산문과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48, 우리어문학회, 2014

엄성원, 대학 독후감 첨삭 교육과 글쓰기 센터의 연계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8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엄성원, 비교과 글쓰기 교육의 확산을 위한 사례 연구, 문화와 융합 36, 한국문화융합학회, 2014

엄성원, 서강대학교 글쓰기 센터의 운영 성과와 발전 과제, 리터러시 연구 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엄현섭, 고전교육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연구, 동아시아고대학 33, 동아시아고대학회, 2014

염민호 김아연 김현정, 대학 글쓰기 센터운영의 성과와 과제전남대학교 온라인 글쓰기 상담실 사례, 작문연구 22, 한국작문학회, 2014

염철, 대학의 교육 목표와 글쓰기 교육의 목표 및 글쓰기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비교, 語文論集 57, 중앙어문학회, 2014

오윤정 최경희, 이공계 대학생의 글쓰기 경험과 인식 분석, 공학교육연구 174, 한국공학교육학회, 2014

오태호, 경희대학교 학술적 글쓰기교육의 방향과 실제글쓰기 2” 대학 글쓰기: 세계와 나 교재와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49, 우리어문학회, 2014

원만희 이창후,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학술적 글쓰기의 매체론적 배경과 교육 모형 고찰,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4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원만희, 비판적 사고 기반 학술적 글쓰기의 매체론적 배경과 교육 모형 비교 고찰,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유호정, 학생 글쓰기 모임에서 나타난 동료피드백에 대한 인식과 활동, 외국어교육연구 28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2014

윤재연, 대학 글쓰기에서의 읽기와 쓰기 통합 방안 모색설득 텍스트의 읽기쓰기 통합 지도를 중심으로, 韓民族語文學 66, 한민족어문학회, 2014

윤철민, 대학 글쓰기 교육 연구의 경향,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4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이국환,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독서교육, 동남어문논집 37, 동남어문학회, 2014

이명현, <홍길동전>의 현재적 가치 모색과 교양 글쓰기다문화의 관점과 주체와 타자의 관계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이미정, 의사소통 심화 과정으로서의 토론 수업 방안 연구전문대학 교양국어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이봉희, 문학치료에서 활용되는 글쓰기의 치유적 힘에 대한 고찰과 문학치료사례, 교양교육연구 8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이숙정 김혜영 이수정, 교양수업에서 자기 서사적 글쓰기가 대학생의 신뢰성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8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이숙정 신정혜, 성찰적 글쓰기 활동이 여대생의 Selfauthorship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이숙정 유지현, 자기 성찰적 글쓰기 경험이 여대생의 셀프 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여성학연구 242,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2014

이순영 김주환, 미래 핵심역량, 창의인성, 그리고 작문교육: 대학글쓰기교육과 핵심역량에 대한 교수자들의 인식 연구,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2014

이승윤, 연세대 <글쓰기교실> 운영의 성과와 과제, 리터러시 연구 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이승은, 대학 글쓰기에서의 (학술적) 에세이 쓰기의 효과와 의미, 리터러시 연구 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이영호, 고전산문 글쓰기를 활용한 작문 교육의 방향 연구, 작문연구 22, 한국작문학회, 2014

이유경, 대학 글쓰기 지도 방안과 평가 모색, 士林語文硏究 24, 창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사림어문학회, 2014

이윤빈 정희모, 대학생 글쓰기에서 동료 피드백의 양상 및 타당도 연구,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2014

이윤빈, 대학생 필자의 동료 피드백 수용 양상 연구­동료 피드백에 대한 필자의 반응 및 수정고 반영 양상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1, 한국작문학회, 2014

이윤빈, 미국 대학 신입생 글쓰기(FYC) 교육의 새로운 방안 모색, 國語敎育學硏究 492, 국어교육학회, 2014

이윤진, 핵심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교양교육 발전 방안; 작문 교육에서 글쓰기 윤리 연구의 쟁점과 과제, 작문연구 21, 한국작문학회, 2014

이은미, 교육연극을 활용한 협동적 쓰기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8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이은미, 대학 교양 글쓰기에서 자전적 쓰기의 활용과 전망, 교양교육연구 8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이재성, 문장 분석에 기초한 문장 쓰기 교육의 효과 및 문장 구성의 특징 연구, 인문논총 28, 서울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이재현, 대학생 글쓰기에서 자주 나타나는 형식적 오류의 유형과 지도 방안, 사고와표현 7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이재현, 대학생의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미디어 콘텐츠 설계에 관한 연구, 사고와표현 7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이정아, 대학글쓰기로서의 이야기 새로쓰기, 인문과학연구 41,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이주영, 대학 글쓰기 수업의 피드백 활동에 대한 조언, 리터러시 연구 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이진남, 통합형 쓰기읽기 학습 모델의 새로운 시도, 사고와표현 7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이채영, 대학 글쓰기 교육에 있어 개별 장르별 글쓰기가 지니는 효과와 의미, 문화와 융합 36, 한국문화융합학회, 2014

이치윤 박재근, 신문기사를 활용한 과학글쓰기 수업 전략의 개발과 적용, 초등과학교육 334,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2014

이희영, 대학생 공학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과 분석,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2014

이희영, 대학의 전공 연계 글쓰기 교육에 관한 고찰, 인문학연구 25,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4

임곤택, 문화콘텐츠의 글쓰기 교육 활용 방안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62,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4

임선애, 한국사상(韓國思想) 문학(文學): 대학 글쓰기와 말하기 교재의 효과적인 구성 방안, 韓國思想文化 72, 한국사상문화학회, 2014

임영구 이효녕, 시스템 사고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4

임지원, 대학글쓰기에 대한 필자의 내면적 관점 탐색, 批評文學 52, 한국비평문학회, 2014

임현열, 대학생 글쓰기의 어휘 사용 양상 분석, 語文論集 59, 중앙어문학회, 2014

장만식, ‘자기 탄생설화 쓰기의 문학치료적 가능성 탐색, 문학치료연구 30, 한국문학치료학회, 2014

장요한, 글쓰기 센터의 운영 현황과 과제계명대학교 <표현력 클리닉>을 중심으로, 언어와 정보 사회 23, 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2014

전동진, 비평 글쓰기의 방법적 전략으로서 술어적 서술’, 批評文學 51, 한국비평문학회, 2014

전우형, 자기표현(自己表現)의 스토리텔링과 글쓰기 교양교육(敎養敎育)의 효과(效果), 語文硏究 42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4

전은경 김귀원 김종현 남금희 이원동, 경북대학교 글쓰기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와 성과글쓰기 센터 운영(2008~2013)과 글쓰기·말하기 통합 교육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전은주, 대학 교양 화법 교육의 발전 방안, 화법연구 24, 한국화법학회, 2014

전지니, 학술적 글쓰기의 단계적 피드백 방향 고찰, 교양교육연구 8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정다운,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논문 쓰기 수업 사례 연구, 語文論集 58, 중앙어문학회, 2014

정다운,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교육에 대한 요구 조사 분석, 語文論集 60, 중앙어문학회, 2014

정미경,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청람어문교육 51, 청람어문교육학회, 2014

정선희, 대학 교양교육에서 고전문학의 역할과 의의, 한국고전연구 30, 한국고전연구학회, 2014

정수진, 외국인 유학생들의 글쓰기에 나타난 복합형식 사용 양상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41,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2014

정언학, 대학생 글쓰기의 형식적 오류 분석, 교양교육연구 8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정영진, 개별논문: 글쓰기와 윤리타자성, 문제제기"로서의 수사학,정치성, 작문연구 21, 한국작문학회, 2014

정종진, 표절에 대한 전통적 논의와 대학생 학습윤리 교육의 반성적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9,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4

정주리, 대학 글쓰기 수업개발 방안전문대학 학생들의 글쓰기에 나타난 문법적 오류 유형을 중심으로, 문법 교육 22, 한국문법교육학회, 2014

정희모, 핵심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교양교육 발전 방안; 대학 작문 교육과 학술적 글쓰기의 특성, 작문연구 21, 한국작문학회, 2014

정희모, 대학작문학회 제11회 전국학술대회 글쓰기 센터와 튜터링 운영의 현황과 전망”, 리터러시 연구 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조미숙, 교양국어 교육 변천과정 연구, 人文硏究 71,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조아라,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비교과 프로그램 실용 글쓰기 검정시험 대비반의 운영 사례, 리터러시 연구 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조아라, 실용 글쓰기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리터러시 연구 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조용림, 대학 글쓰기에서 자기분석 4H의 운영과 의의, 語文硏究 81, 어문연구학회, 2014

조윤아 이상민, 일반논문: 동료첨삭의 언어적 행동 및 글쓴이 반응에 대한 연구, 人文硏究 70,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조혜숙 남정희 이동원, 과학적 글쓰기를 활용한 논의기반 모델링 전략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5, 한국과학교육학회, 2014

주민재 김진웅, 대학 글쓰기 교수자들의 쓰기 평가 경향 및 평가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어교육 147, 한국어교육학회, 2014

주민재, ‘탐구적 과학 글쓰기에 근거한 연구보고서 쓰기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교양교육연구 8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주민재, 과학 글쓰기 교육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제안, 리터러시 연구 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주민재,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방안, 교양교육연구 8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주민재, 첨삭지도와 수정의 관점에서 고찰한 대학 글쓰기 연구 경향, 국어문학 56, 국어문학회, 2014

주세형 김형석, 전공 글쓰기 교육과정 연구를 위한 쟁점 검토, 언어학연구 31, 한국중원언어학회, 2014

최경희,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글쓰기 지도 방법, 初等敎育硏究 251, 全州敎育大學校 初等敎育硏究所, 2014

최상민, 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 연구, 리터러시 연구 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최선녀,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자서전 쓰기 교육미래 자서전 쓰기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최종환, 글쓰기로서 시쓰기 모형의 제안 "AB 어휘 바꾸기"를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45, 한국문학교육학회, 2014

최준호, 글쓰기 교육과 미학적 훈련,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최혜진, 토론과 글쓰기 통합형 수업 모델과 교양국어의 방향, 사고와표현 7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탁광혁 박은정, 대면첨삭의 효용성 연구Elearning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텍스트언어학 37, 한국텍스트언어학회, 2014

하경숙, 교양교육으로 <말하기와 글쓰기> 과목의 현황, 리터러시 연구 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4

하경숙, 대림대학교 교양과목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의 현황,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4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하채현, 글쓰기 수업에서 창작 실행에 관한 논의, 사고와표현 7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한귀은, 영화를 보기를 통한 윤리적 주체로서의 글쓰기 교육, 語文學 126, 한국어문학회, 2014

한래희, 자아 이미지와 서사적 정체성 개념을 활용한 자기 성찰적 글쓰기 교육 연구,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2014

한승우,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저학년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수업 방안 고찰, 語文論集 58, 중앙어문학회, 2014

한주희, 기초글쓰기 교재의 분석과 개선 방안one, 인문학연구 96,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

함정현 민현정, 대학 교양교육에서 고전 활용에 대한 연구, 東方學 31, 韓瑞大學校 附設 東洋古典硏究所, 2014

현남숙, 과학기술의 대중적 소통과 바꿔쓰기 교육, 교양교육연구 8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황성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글쓰기에 끼친 영향성 연구, 사고와표현 7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4

황신영 정영란, 교사피드백이 포함된 과학글쓰기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181,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