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커뮤니티

커뮤니티 자료실
2013년 글쓰기 논문 목록
관리자 2021-02-26 4102
첨부파일

강석진 조준모 노태희, 주장하는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글쓰기 과정 요소 및 글쓰기 전략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7, 한국과학교육학회, 2013

강수진, 논증적 글쓰기와 교육 토론의 통합 수업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7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공영태 강묘정, 연구논문: 논의활동 전,후의 글쓰기에 나타난 과학글쓰기 능력의 정량적 변화 분석, 科學敎育硏究誌 373,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13

구자황, 학술적 담화 공동체의 삶과 글쓰기, 우리말교육현장연구 72,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3

권정인 남정희, 논의기반 탐구 과학 글쓰기 수업 적용에서 나타나는 초임 과학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수업실행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7, 한국과학교육학회, 2013

김겸섭, 칼럼 기반의 대학 글쓰기 교육 모델 연구, 韓國思想文化 70, 한국사상문화학회, 2013

김경남, 글쓰기 평가 연구 경향과 대학 글쓰기 평가의 발전 방향, 우리말교육현장연구 71,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3

김남미 정재현, 전공(專攻)글쓰기 능력(能力) 계발(啓發)을 위한 WAC 협력 과정철학(哲學) 수업(授業) 사례(事例)를 중심(中心)으로, 語文硏究 411,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3

김남미 최용, 이공계 학습자 글쓰기 개선 방안WAC강좌의 기초실험 보고서를 중심으로, 시학과 언어학 25, 시학과 언어학회, 2013

김미란, 표현주의 쓰기 이론과 대학의 글쓰기 교육, 泮矯語文硏究 35, 반교어문학회, 2013

김미영, 동화를 활용한 단계별 한국어 글쓰기,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학술대회 2013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3

김미향, 대학 글쓰기 심화를 위한 과제 제안, 인문학연구 20,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3

김민정, 이공계 전공과 <글쓰기>를 연계한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배달말 52, 배달말학회, 2013

김선효, 대학 글쓰기에서의 한국어 동료튜터링(peer tutoring)의 과정과 방법, 교양교육연구 7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김성수, 글쓰기는 생각쓰기이자 삶쓰기, 우리말교육현장연구 72,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3

김수아, 이공계 글쓰기, 말하기 교육의 성과와 발전 방향, 한국소통학회 학술대회 20131, 한국소통학회, 2013

김수이, ‘공동체 지향 글쓰기이론 정립을 위한 시론, 한국문예창작 122, 한국문예창작학회, 2013

김신정, 토론활동을 활용한 글쓰기 피드백 방안, 시학과 언어학 25, 시학과 언어학회, 2013

김연주, 글쓰기와 말하기 통합 수업의 방안과 과제, 리터러시 연구 6, 대학작문학회, 2013

김연주, 읽기와 쓰기의 통합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7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김영도, ‘개념적 혼성을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방안, 교양교육연구 7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김영천 이동성, 질적 연구에서의 대안적 글쓰기 이론화 탐색, 열린교육연구 211, 한국열린교육학회, 2013

김영철, 글쓰기 과정에서의 비판적 사유 능력 역할, 교양교육연구 7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김영희, 서사 논증(narrative argument)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작문연구 19, 한국작문학회, 2013

김영희, 현장 활동에 토대를 둔 대학 글쓰기 교육, 교양교육연구 7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김은정, 담화표지 교육을 위한 한국어 쓰기협력 교육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3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김은정,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글쓰기 교육, 교양교육연구 7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김정권, ‘실용적 글쓰기의 존재론과 당위론, 교양교육연구 7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김정녀, 대학 읽기, 쓰기 통합 교육의 실제와 교육 방안학술적 담화 활동을 통한 방법 모색, 한민족문화연구 44, 한민족문화학회, 2013

김진웅 주민재,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나는 결속기제의 양상연세대학교 1학년 즉시 쓰기 과제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97, 한국국어교육학회, 2013

김치헌, 효과적인 글쓰기 클리닉 운영 방안 연구, 사고와표현 6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김항인, 교육대학생들의 표절 의식 조사, 倫理硏究 91, 한국윤리학회, 2013

김현정, 대학 말하기교과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교양교육연구 7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김현정, 자아()를 소재로 한 글쓰기 장르별 교육 방안: 자기소개서와 자아성찰에세이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46,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3

김혜나 김대현 이태영 강이화, 대학원생의 학문적 글쓰기 경험에 관한 연구, 敎育問題硏究 46,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13

나은미, 교양 기초 교육으로서 읽기ㆍ말하기ㆍ쓰기의 연계 및 통합 유형 검토 및 제안, 리터러시 연구 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3

나은미, 대학 글쓰기 교육의 비판적 검토 및 지식 기반 사회에서의 대학 글쓰기 교육, 漢城語文學 32,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2013

남진숙, PBL을 활용한 글쓰기 진술 방식의 창의적인 수업 모델과 그 의의, 사고와표현 6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남진숙, 글쓰기 첨삭의 효과적인 교수학습법, 사고와표현 6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박규준, 담론공간과 대학 글쓰기 교육 내용 연구, 우리말글 59, 우리말글학회, 2013

박상민, 교수·학습과정에서 글쓰기 피드백 활동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 사고와표현 6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박상완, TV드라마를 활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글쓰기 방안 연구<응답하라 1997>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93,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3

박상태,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의 위상과 정체성, 작문연구 19, 한국작문학회, 2013

박성주 문성배, 탐구적 과학 글쓰기 실험수업이 중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7, 한국과학교육학회, 2013

박성철, 학술적 글쓰기에서 금지의 문체원칙에 숨어 있는 학술성 의 표상 및 문화상대적 지성 스타일’, 수사학 19, 한국수사학회, 2013

박성희, 쓰기전략 교수가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글쓰기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264, 한국초등교육학회, 2013

박정하, 대학 글쓰기 교육 이대로 좋은가, 사고와표현 6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박정희, ‘바칼로레아책문을 통한 글쓰기 교육, 哲學論叢 71, 새한철학회, 2013

박정희, 서울대학교 글쓰기교실(AWL) 글쓰기지도 프로그램과 지도 방법, 사고와표현 6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박종덕, <박하사탕>을 활용한 비평적 글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인문학연구 92,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3

박혜진 강순희, 탐구 요소 별 글쓰기와 통합적 문제 해결 글쓰기 활동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방안, 대한화학회지 576, 대한화학회, 2013

방담이 최선경, 유추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이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7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방영심 이혜용, 대학(大學) 글쓰기에 나타나는 어문규범(語文規範)과 문장(文章) 오류(誤謬)의 유형(類型) 및 지도(指導) 방안(方案), 語文硏究 41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3

변상출 박규준, ‘교양 키워드 읽기를 활용한 독서와 토론의 수업내용 연구, 교양교육연구 7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서영경 이삼형, 장르의 글쓰기 설명력에 대한 일고찰장르와 맥락의 관계 맺기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142, 한국어교육학회, 2013

손정우 정은주, 탐구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173,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2013

손혜숙, 이공계열 글쓰기 교육의 수업운영 방법연구군산대학교 강의사례를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44, 한민족문화학회, 2013

송신철, 생명복제에 관한 과학 글쓰기에 나타난 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분석, 생물교육 411, 韓國生物敎育學會, 2013

신선경, 공학도를 위한 학습자 중심 글쓰기 교육의 방법과 내용, 작문연구 19, 한국작문학회, 2013

신윤경 최운호, 한국어 학습자들의 내용 지식과 글쓰기 성취와의 관계, 이중언어학 52, 이중언어학회, 2013

신현규, 대학 글쓰기 첨삭교육의 고찰, 문화와 융합 35, 한국문화융합학회, 2013

신호철 윤홍옥 조광수, 글쓰기 교육용 협동학습 시스템에서 효과적인 피드백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20131, 한국HCI학회, 2013

안미애 김영철 지현배, 글쓰기 클리닉의 운영 성과 분석과 표준 글쓰기 클리닉 시스템의 개발 방안, 리터러시 연구 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3

안미애 김영철 지현배, 맞춤형 첨삭 매뉴얼을 활용한 표준 글쓰기 클리닉, 리터러시 연구 6, 대학작문학회, 2013

안현효, 고차사고력과 논술 프로젝트 수업, 교과교육학연구 172,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2013

안호영 송현주, 교양 교육과 융합하는 글쓰기, 교양교육연구 7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양정은 유연주, 국내 분과 발표: 통계적 글쓰기 수업모형 개발 연구, 수학교육 학술지 20132, 한국수학교육학회, 2013

여은지,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의 어문 규정 교육한글 맞춤법을 중심으로, 건지인문학 9,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3

염민호 김현정, 대학 교육과정 개혁을 위한 논술중심전공교과(WAC) 운영 실태와 발전 방안, 敎育學硏究 512, 한국교육학회, 2013

오충연 이성수 권은영, 공학적(工學的) 글쓰기에서의 공간적(空間的) 대상(對象) 기술(記述) 방법(方法) 연구(硏究)공학적(工學的)인 글의 이해(理解)와 기억(記憶) 대한 실험(實驗) 연구(硏究), 語文硏究 41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3

오혜진, 글쓰기와 말하기, 통합교육 사례발표, 리터러시 연구 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3

유창민, 대학생 자기 소개서 쓰기 경향 분석 및 수업 방법교육 대학교 신입생들의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겨레어문학 50, 겨레어문학회, 2013

유창민, 외국인 대학생의 자기 소개서 쓰기 경향과 수업 방법, 인문학연구 93,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3

유춘동, 대학박물관을 활용한 대학글쓰기 수업의 사례, 교양교육연구 7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유혜원, 하기 글쓰기 통합 교육 방안 연구단국대학교 <사고와 표현>을 중심으로, 배달말 53, 배달말학회, 2013

윤유진 배상훈, 대학생의 L2(영어) 글쓰기 효능감과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13

윤철민, 대학 글쓰기 교재 연구의 현황과 교재 분석,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발표회 2013, 한국어교육학회, 2013

이경재, 일반 대학생의 글쓰기 분석을 통한 성별과 주제에 따른 인과소 차이,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81,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2013

이기형, 소통과 감응을 지향하는 학문적인 글쓰기를 위한 문제의식과 대안의 추구, 커뮤니케이션 이론 92, 한국언론학회, 2013

이명미, 대학생의 성격 유형에 따른 글쓰기 양상 연구, 독서치료연구 51, 한국독서치료학회, 2013

이미식, 모성적 글쓰기를 활용한 도덕과 수업지도 방안, 초등도덕교육 43,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13

이미정, 예체능 계열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 디자인학과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7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이상재, ‘사고와 표현강의 현실과 방향 모색, 한어문교육 29,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3

이수곤, 고전을 활용한 읽기, 쓰기 수업의 효율적 운영 방식에 대한 시론(試論), 泮矯語文硏究 35, 반교어문학회, 2013

이숙정 김혜영 이수정, 교양수업에서 자기 서사적 글쓰기가 대학생의 신뢰성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3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이연승, 통합적 접근을 통한 대학 글쓰기 교육 활성화 방안, 한어문교육 28,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3

이영호, 논증(論證) 텍스트 유형(類型)에 기반한 논증적(論證的) 글쓰기 교육(敎育)의 위계화(位階化) 방안(方案) 연구(硏究), 語文硏究 411,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3

이원숙, 인식의 확장을 유도하는 예술계열 글쓰기, 리터러시 연구 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3

이윤빈, 과제 표상 교육에 의한 대학생 필자의 담화 종합 수행 변화 양상, 國語敎育學硏究 48, 국어교육학회, 2013

이윤선, 동국대학교(경주) 글쓰기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과 특징, 문화와 융합 35, 한국문화융합학회, 2013

이윤진, 외국인 유학생의 글쓰기 윤리 실천을 위한 학문 목적 쓰기 지도 방안자료 사용(Source use)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17, 한국작문학회, 2013

이은미, 대학 교양 글쓰기에서 자서전적 쓰기의 활용,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3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이재기, 사회문화적 소통으로서의 작문의 성격과 작문 교육의 방향, 작문연구 19, 한국작문학회, 2013

이재현 김금희, 대학생 글쓰기에서 자주 나타나는 형식적 오류의 유형과 지도 방안,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36,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이정아, 대학 글쓰기로서의 자기소개서 쓰기 방법 연구가천대학교 2012학년도 2학기 이공계 글쓰기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46, 우리어문학회, 2013

이정찬, 글쓰기 교육을 위한 과학 텍스트 분석 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72,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3

이효녕 임영구, 자연계 고등학생과 공학 전공 대학생의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인식, 科學敎育硏究誌 372,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13

이희영, 국어교육,한국어교육: 대학 글쓰기의 교육 현황 검토와 교육 방향의 설정, 漢城語文學 32,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2013

임지연, 자기서사 글쓰기에서 타자적 윤리성의 문제, 작문연구 18, 한국작문학회, 2013

임지연, 자서전적 자기서사 글쓰기의 통합적 효과를 위한 방법 연구, 批評文學 48, 한국비평문학회, 2013

임지원, 창의적인 글쓰기 전략을 위한 사고 모형으로서 인지적 의미 분석 모델의 제안, 批評文學 49, 한국비평문학회, 2013

장미영, 국어교육,한국어교육: 대학 실용글쓰기 지도 방법 연구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漢城語文學 32,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2013

장영희, 대학 교양과정으로서의 통섭형 인재를 위한 글쓰기 교육, 語文論集 53, 중앙어문학회, 2013

장유정, 경험의 서사화와 자전적 글쓰기 교육 연구, 국어교과교육연구 22, 국어교과교육학회, 2013

장은정 김성숙, 효과적인 글쓰기 교육을 위한 수업방법 탐색,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36,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장은정, 효과적인 글쓰기 교육을 위한 수업방법 탐색, 사고와표현 6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장재혁 조현주, 상실 외상경험 대학생에 대한 표현적 글쓰기 효과,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31, 한국심리학회, 2013

전미정, 대학생의 자아성찰을 위한 변형시쓰기의 치료적 효능, 문학치료연구 26, 한국문학치료학회, 2013

전제응, 쓰기에 대한 관점과 역사 학습에서의 쓰기 활동 분석, 역사교육연구 17, 한국역사교육학회, 2013

정기철, 오감을 활용한 글쓰기, 국어문학 54, 국어문학회, 2013

정연희, 공감과 치유의 언어, 문학: 교양교육으로서의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의미공감과 치유의 효과를 중심으로, 어문논집 69, 민족어문학회, 2013

정영진, 대학 기초교양에서의 "창의적 글쓰기" 인식 연구"창의적 글쓰기" 교재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18, 한국작문학회, 2013

정인모 허남영, 고전읽기를 활용한 수업모형, 교양교육연구 7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정종진, 대학 교양글쓰기 교육에서의 인터뷰 글쓰기활용 사례, 시학과 언어학 24, 시학과 언어학회, 2013

정종진, 읽기와 쓰기 교육에서의 분석의 의의와 방법, 교양교육연구 7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정진희, 대학의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교수학습법 모색, 교양교육연구 7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정희모, 작문 연구의 방향과 전망대학 작문에서 인지적 연구의 필요성과 방향, 작문연구 18, 한국작문학회, 2013

조경덕, 대학 교양 교육으로서 남북한 소설 읽기와 글쓰기은희경의 빈처와 정현철의 삶의 향기를 중심으로, 국제어문 57, 국제어문학회, 2013

조민정 김현강 진영복 김성수,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재 편찬 방안 연구학습자의 요구조사를 토대로, 문법 교육 18, 한국문법교육학회, 2013

조용림, 글쓰기 과목의 수업 방안 모색, 한국언어문학 86, 한국언어문학회, 2013

조은영 총니, 쓰기 과제에 대한 협력적 글쓰기 활동의 효과성 연구: 보고하기와 비평하기 장르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4,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13

지현배 김영철 안미애, 글쓰기 클리닉 프로그램을 통해 본 대학생 글쓰기 교육의 현실과 과제, 교양교육연구 7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지현배, 대학생의 글쓰기 클리닉 사례를 통해 본 '개요 작성' 지도 모형, 교양교육연구 7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최선녀, 협동글쓰기를 통한 책 만들기 지도방안과 효과, 韓民族語文學 63, 한민족어문학회, 2013

최선희, 대학글쓰기에서 자기소개서의 단계별 지도 방안, 교양교육연구 7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최수현, 학술적 글쓰기로서 논문 서평 쓰기 수업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7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최영진, 말하기와 글쓰기의 경계 넘어서기, 영미문학교육 173,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2013

최웅환,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의 첨삭지도, 교양교육연구 7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하경숙, 선문대학교 교양과목 <말하기와 글쓰기>의 현황, 리터러시 연구 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3

한영현, 영상 매체를 활용한 글쓰기의 전략과 전망: 영화 비평문 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19, 한국작문학회, 2013

한희경, ‘장소를 촉매로 한치유의 글쓰기와 지리교육적 함의, 대한지리학회지 484, 대한지리학회, 2013

함종호, 영화 형식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동남어문논집 35, 동남어문학회, 2013

함종호, 창의적인 요약문 쓰기 교육, 사고와표현 6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현남숙, 창의적 문제해결로서의 인문학 글쓰기, 작문연구 19, 한국작문학회, 2013

홍나래, 말하기와 연계한 글쓰기 수업의 효과와 전망, 이화어문논집 31, 이화어문학회, 2013

황성근, 텍스트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 연구, 교양교육연구 7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황영미, 영화를 활용한 이과생 대학 글쓰기 교육 방법 연구, 교양교육연구 7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