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배, 대학생들의 카카오톡 언어가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 리터러시 연구 1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강명혜,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기초 글쓰기 교육 방안, 韓民族語文學 78, 한민족어문학회, 2017
강민 ․ 손승현, 자기조절전략 쓰기 지도가 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청각장애 학생의 주장하는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POW+TREE 전략을 기반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8–1,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17
강옥희 ․ 전영옥, 사고와 표현 교과목의 비교과 연계 교육 고찰, 사고와표현 10–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강유진, 자기서사와 ‘보내지 않는 편지’를 통한 글쓰기 수업 사례 분석, 교양학연구 5,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7
고경민, 학문 목적 유학생의 글쓰기 교육과 교재에 대한 일 고찰, 한국언어문학 103, 한국언어문학회, 2017
고명신, 문학을 활용한 자기 성찰적 글쓰기 수업 방안, 리터러시 연구 2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공성수 ․ 김경수, 멀티리터러시(Multiliteracy) 향상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목표와 수업 모형, 리터러시 연구 22,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공성수 ․ 이요안, 자료기반 글쓰기(Source–Based Writing)를 통한 읽기–쓰기 통합 교육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공성수, 학습자 중심의 요약하기와 바꿔쓰기 교육―대학생 글쓰기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國語敎育學硏究 52–2, 국어교육학회, 2017
공주은 ․ 노상래, 4차 산업혁명과 대학 글쓰기 교육–인간 정체성 확립을 위한 글쓰기 교육 방법 제언, 교양교육연구 11–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구자황, 서평 교육 이론 정립을 위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1–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권미란, 학생의 학습동기를 자극하는 교수의 성공적인 피드백 전략, 리터러시 연구 2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권성규, [테크니컬 보고서 쓰기] 과정 중심의 글쓰기, 기계저널 57–5, 대한기계학회, 2017
권성규, [테크니컬 보고서 쓰기] 글쓰기의 수사적 상황 규명, 기계저널 57–7, 대한기계학회, 2017
권성규, 공학설계와 공학글쓰기를 통합해서 가르치는 배경의 이해, 교양교육연구 11–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권성규, 기초설계와 공학글쓰기 연계 수업 사례,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권순희, 변화된 문식 환경과 작문 교육의 역할, 작문연구 32, 한국작문학회, 2017
권오상, 비판적 사고와 논증적 글쓰기, 사고와표현 10–3,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권채린,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논증적 가능성 탐색을 위한 시론(試論), 우리어문연구 57, 우리어문학회, 2017
권태현, 장르 기반 쓰기 교육의 대안적 방법 탐색, 작문연구 32, 한국작문학회, 2017
김기호, 대학교실에서 창의적 글쓰기 변인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그 의미,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김나미, 교육학 수업의 새로운 도전: 플립드 러닝과 교과연계글쓰기 WAC(Writing Across Curriculum)의 융합교수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
김남경, 대학생 서평의 실제와 첨삭 방안–대구가톨릭대 글쓰기센터 웹 첨삭 시스템을 활용하여, 인문과학연구 31, 대구가톨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김남미, 비평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서평글쓰기 교육,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김록희 ․ 정형근, 대학 글쓰기교육에서의 장르문식성 제고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
김민옥, 수용자 중심의 글쓰기 교육의 방향과 실제,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7–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김보은, 한국어 학습자 중심의 ‘독서 후 글쓰기’ 전략과 학습 지도 모형 제안, 문화와 융합 39–6,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김성수, 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3–1,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2017
김소륜, 사범대 학생을 위한 계열별 글쓰기의 필요성–이화여자대학교 <우리말과 글쓰기>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화어문논집 41, 이화어문학회, 2017
김수이, ‘듣기–쓰기’ 글쓰기 모형의 이론적 근거–‘공동체 지향 글쓰기’의 방법론 1, 한국문예창작 16–3, 한국문예창작학회, 2017
김승희 ․ 김경훤, 재외국민 대학생의 글쓰기 관련 요구와 자료 분석, 문화와 융합 39–5,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김영진 ․ 현남숙, 자기성찰에 기반한 자전적 글쓰기 교육–체험 서술과 그 의미 해석에 대한 밴 매넌의 이론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김유미, 극 텍스트를 통한 인문학적 성찰과 비평적 글쓰기, 교양교육연구 11–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김은정, 자기소개서 작성 방안과 첨삭 지도의 실제, 문화와 융합 39–5,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김인경, 논쟁과 설득 글쓰기 전략을 통한 대학생 인성교육 연구, 인문사회 21 8–3, 아시아문화학술원, 2017
김정숙 ․ 백윤경, 대학 글쓰기 교육에 대한 비판적 접근과 맥락적 글쓰기 교육의 제안(2), 語文硏究 92, 어문연구학회, 2017
김정숙 ․ 백윤경, 대학 글쓰기 교재의 현황과 발전적 방향–거점국립대학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106,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김정숙 ․ 백윤경, 대학 글쓰기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의 분석과 시사점–2005–2017년 대학 글쓰기교육 관련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108,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김정아, 의예과 글쓰기 교과목에서의 동료 평가와 상호 되먹임의 효과, EMJ(Ewha medical journal) 40–1, 이화여자대학교 의과학연구소, 2017
김정이, 공과대학 글쓰기 과목에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 관점의 UI 글쓰기 수업 모형 구성 연구, 교양교육연구 11–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김정현, 외국인 작문 수업의 수준별 지도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22,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김주환, 대학생 필자의 글쓰기 과정 분석, 리터러시 연구 22,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김중철, 공간 읽기와 성찰적 글쓰기, 사고와표현 10–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김지연, 윤리적이고 주체적인 글쓰기를 위한 지도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11–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김지연, 윤리적이고 주체적인 글쓰기를 위한 지도 방안 연구–글쓰기 윤리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관한 모색, 교양교육연구 11–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김한샘 ․ 배미연, 학술적 글쓰기에서의 객관화 전략 사용 양상 연구–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比較文化硏究 49,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2017
김해미, 장르 지식을 활용한 설명하는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159, 한국어교육학회, 2017
김현정, 대화주의적 관점에서의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글쓰기 수정 방법과 의의, 인문사회과학연구 18–1,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17
김현정, 설명적 글쓰기 교육에서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방안, 리터러시 연구 2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김현정, 치유를 위한 글쓰기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성, 리터러시 연구 1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김현정, 표현주의 이론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방법과 의의–Peter Elbow의 이론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53,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7
김혜경 ․ 최원영, 이공계 글쓰기 교과목에서 학습 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20–3, 한국공학교육학회, 2017
김혜연, 대학생의 모둠 토론 활동 양상과 입장 변화, 글쓰기 결과물의 관계, 국어교육연구 4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7
김혜연, 토론 참여 방식과 활동 인식이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대학생 참여자를 중심으로, 國語敎育學硏究 52–3, 국어교육학회, 2017
김혜연, 협동 글쓰기의 국내외 연구 동향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작문연구 34, 한국작문학회, 2017
김혜진 ․ 김옥분 ․ 정찬호, 학습공동체 참여 대학생의 전공 및 학년에 따른 창의 인지, 학습몰입, 창의 인성 차이,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6,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7
김화경, 역량기반 교육과정 고찰 및 창의융합역량 강화를 위한 통합적 글쓰기 운영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1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나은미, 장르에 대한 이해와 대학의 <사고와 표현> 교육 설계, 사고와표현 10–3,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류선숙, 초급 수준의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요구 분석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38,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2017
맹강,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을 위한 한ㆍ중 신문 사설 개입 대조 연구, 이중언어학 69, 이중언어학회, 2017
민진영, 외국인 유학생의 융합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글쓰기 교육,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7–4,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민춘기, 디지털 글쓰기의 수업 계획 시안 및 대학생의 인식 분석,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박길희, <독서와 표현> 영역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박길희, <독서와 표현> 영역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순천대학교 <독서와 표현>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박명숙, 융합적 <사고와 표현>의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교육문화연구 23–3,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2017
박영식, 융합적 유연성과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논증적 글쓰기의 활용, 韓民族語文學 76, 한민족어문학회, 2017
박은하, 글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대학생들의 구어적 표현 양상, 리터러시 연구 1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박정진, 대학생 필자의 쓰기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어문교육 23,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17
박정희 ․ 홍혜리나 ․ 이희원, 대학생의 대학 입학전후 글쓰기 경험 및 인식에 대한 분석과 교육지원 방안 모색–A대학교 수시전형 사례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5–3, 한국열린교육학회, 2017
박정희, 대학 학술 글쓰기 교육과 ‘리포트 공모대회’ 운영 방안, 사고와표현 10–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박종덕, ‘설(說)’을 활용한 글쓰기 교수·학습 방법 제언, 語文硏究 94, 어문연구학회, 2017
박준범, 교수자 첨삭논평에 대한 글쓰기 학습자의 반응 양상 고찰, 語文學 135, 한국어문학회, 2017
박준범,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지도 방안 연구,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7–4,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박찬흥, 대학생의 글쓰기 동기가 갖는 특성에 대한 연구, 작문연구 34, 한국작문학회, 2017
박해랑, 글쓰기 사례를 통해서 본 인성교육 방안,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박해랑, 성찰적 글쓰기를 통한 글쓰기 교육 효과 연구, 문화와 융합 39–5,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박현진 ․ 이선영 ․ 노정은 ․ 류선숙,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외국인 특별반 글쓰기 교육의 실제,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7–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박현진, 외국인 학부생을 위한 바꿔 쓰기 교육의 효과, 한국어 교육 28–4,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7
박현진, 외국인 학부생의 학문적 글쓰기를 위한 ‘바꿔 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0,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
박현희, 대학의 학술적 서평 쓰기 교육의 과정 중심 접근,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배화순, 사회과 글쓰기 수업을 통한 융복합 교육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
백애송,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문법적 오류 분류와 개선 방안, 인문사회 21 8–5, 아시아문화학술원, 2017
백애송, 한국어 학습자 글쓰기에 나타난 조사 사용의 오류 분류와 개선 방안–대학 교양 글쓰기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8–6, 아시아문화학술원, 2017
서수백, 대학생 작문 분석 기반 글쓰기 교육 연구–대학생 서평 작문 분석을 대상으로, 人文硏究 81,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서승희, 대학 글쓰기 교재 분석 및 방향성 고찰, 리터러시 연구 1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서승희, 학술적 글쓰기 주제 선정을 위한 단계별 지도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
서유연 ․ 김성숙, 한국어 교육을 위한 주장하는 글쓰기의 장르적 접근 및 분석–TOPIK 모범답안 텍스트의 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7,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7
서종훈, 글쓰기에 드러난 결속기제 사용 양상 고찰, 국어교육연구 65, 국어교육학회, 2017
소병문 ․ 송기호, 정보문제 해결모형을 통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8–2,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17
손민영, 자기발견을 통한 성장의 글쓰기, 한국언어문학 100, 한국언어문학회, 2017
손혜숙, 대학 글쓰기와 인성 교육의 연계 가능성, 문화와 융합 39–5,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송주현, 소그룹 활동 중심 대학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語文論集 71, 중앙어문학회, 2017
송지언 ․ 조형일,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세 문장 쓰기’ 과제 개발 연구, 국어국문학 180, 국어국문학회, 2017
신호철 ․ 임옥규,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자기소개서’의 재구성 연구, 語文論集 71, 중앙어문학회, 2017
신희선, 신문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사례 고찰, 사고와표현 10–3,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신희선, 학습자 요구와 만족도 조사에서 나타난 대학 글쓰기 교육의 방향 고찰, 리터러시 연구 2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심영덕, 빅데이터 시대와 과학기술 글쓰기의 실제,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심재욱,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 장르영화를 활용한 비평문 쓰기 교육 방안 연구, 語文硏究 45–4,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7
안미영, 글쓰기의 공감형성 요인 분석, 리터러시 연구 2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안미영, 소설의 이해와 적용을 통한 인문사고 함양 글쓰기, 現代文學理論硏究 68, 현대문학이론학회, 2017
안미영, 인문소양 함양을 위한 교과연계 대면첨삭-건국대 글로컬캠퍼스 글쓰기랩 운영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안상원, 외국인 유학생들의 비평적 글쓰기 지도사례 연구, 우리文學硏究 53, 우리문학회, 2017
양경희, 설득적 글쓰기를 위한 주장 생성 교육 내용 연구, 국어교육연구 63, 국어교육학회, 2017
양경희, 쓰기 과제 구성 요소의 상세화에 대한 연구, 작문연구 34, 한국작문학회, 2017
엄태경, 대학 독후감 쓰기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1 8–4, 아시아문화학술원, 2017
오세영, 학문적 글쓰기를 위한 비판적 읽기와 쓰기 과정의 분석 연구, 리터러시 연구 2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오연희 ․ 김화선, 21세기 작문교육의 현황과 인문학적 모색을 통한 전망, 문화와 융합 39–5,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왕미영 ․ 이경화, 다문화 학생의 일기 지도를 통한 글쓰기 능력 신장, 초등교과교육연구 27,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17
우현주, 교양 <글쓰기> 및 <말하기>를 활용한 청년문화 분석 방안 연구–K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국제어문 75, 국제어문학회, 2017
유상희 ․ 서수현, 지식 탐구의 도구로서 논증적 글쓰기에 대한 고찰–CCSS 범교과 문식성 영역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32, 한국작문학회, 2017
유용태, 전문대학 부사관과의 사고도구어 선정을 통한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 융합보안 논문지 17–2, 한국융합보안학회, 2017
윤남희, 통합 수업에서의 협력학습을 활용한 유학생 쓰기의 실제, 대학교양교육연구 2–2,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2017
윤신원,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수사 구조 이론(RST)의 적용 방안 연구, 텍스트언어학 42, 한국텍스트언어학회, 2017
윤철민 ․ 김해인, 인문계열 대학생들의 리포트 쓰기 어려움에 대한 연구, 리터러시 연구 2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이경수,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재 분석, 리터러시 연구 2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이경애, 플립러닝을 적용한 유학생 대상 글쓰기 수업 모형 개발, 동악어문학 72, 동악어문학회, 2017
이규일 ․ 전현욱, 해동대학교 학생들의 문화학습 과정에 관한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신입생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20–2, 한국교육인류학회, 2017
이내관 ․ 이영조, 배재대학교 교양 글쓰기 과목의 운영 체계와 발전방안 모색,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이내관, 통합형 교양국어 교육의 교수–학습 사례 연구, 교양교육연구 11–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이동순, 이공계 학생들의 논증적 글쓰기의 실제–<보고서 작성 및 발표>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39–2,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이명화, 한국어 학습자의 토픽(TOPIK) 쓰기 오류 양상–53번 설명문 쓰기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017
이상원, 대학 신입생 글쓰기 능력 평가와 일대일 글쓰기 멘토링 사례 연구, 사고와표현 10–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이선경 ․ 고훈영 ․ 윤진희 ․ 민경진 ․ 김찬경 ․ , 학교 과학에서 과학 글쓰기의 위상과 교육적 의미, 교육문화연구 23–6(A),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2017
이선영, 외국인 학부생 대상 담화통합 과제 중심 쓰기 교재 개발 방안, 이중언어학 66, 이중언어학회, 2017
이소연, 포스트휴먼 시대 인문학적 사고와 글쓰기 교육 방안,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75,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7
이소현, 외국인 유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글쓰기 수업 연구, 언어과학연구 82, 언어과학회, 2017
이수미 ․ 허정선 ․ 현명호, 타인 및 자기용서 글쓰기 치료가 대인관계 갈등 경험자의 수치심, 자기개념 명료성,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4–1, 한국청소년학회, 2017
이순욱, 대학 교양국어의 변화와 글쓰기 교육, 인문학논총 45,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이승규, 시작법(詩作法)을 활용한 자기성찰 글쓰기 교육, 사고와표현 10–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이승은, ‘대학글쓰기’의 특수성에 관한 한 고찰: ‘대학글쓰기’와 ‘글쓰기’의 비교를 중심으로,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25–1, 국제비교한국학회, 2017
이승주, 도움지와 토의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우리말글 75, 우리말글학회, 2017
이영환, 수수께끼 방식을 활용한 대학의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2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이옥인, 웹사이트를 이용한 글쓰기 자기평가 및 목표설정 중재가 학습장애학생의 철자, 띄어쓰기 및 MLU에 미치는 효과,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1,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7
이유경, 외국인 학부생을 위한 요약하기 교육의 효과 연구, 어문논집 79, 민족어문학회, 2017
이윤빈,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교수 학습과 연계한 상호주관적 평가 방안, 리터러시 연구 2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이윤빈, 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전략 교육 방안–쓰기 과정별 전략의 연계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33, 한국작문학회, 2017
이은주, 대학 글쓰기 수준별 수업운영의 가능성, 국어문학 65, 국어문학회, 2017
이인선 ․ Bui Phan Anh Th, 베껴쓰기를 활용한 표현적 글쓰기가 베트남어 모어 화자의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7–8, 한국심리학회, 2017
이재현, 콩나물국밥 글쓰기와 따로국밥 글쓰기,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7–4,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이정찬, 자기표현 글쓰기 교육의 비판적 검토– 수사(修辭)와 탐구 그리고 정체성, 작문연구 33, 한국작문학회, 2017
이지연, 모바일미디어를 통한 <독서와 글쓰기> 수업의 전자책 활용 사례 연구, 문화와 융합 39–5,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이지연, 모바일전자책을 활용한 책읽기와 글쓰기 사례 연구, 한국문화융합학회 전국학술대회 2017–10,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이지영,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 효과 연구–학생 필자 반응의 양적 분석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이지영,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 효과 연구, 교양교육연구 11–5,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이진숙, 협동학습으로서 그룹퍼즐을 활용한 사고와 표현 수업 사례연구, 사고와표현 10–3,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이학주, 인제 마의태자설화의 문화적 의미와 관광문화콘텐츠 방안–시공세계(時空世界)글쓰기와 고전의 현대적 활용, 東方學 36,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2017
이학준 ․ 권욱동, 글쓰기를 활용한 스포츠철학의 교수방법,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5–1, 한국체육철학회, 2017
이현희 ․ 신호철,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문장형’ 문법 제시 방안 연구–‘–ㄹ 을뿐더러’와 ‘–은 결과’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59, 우리어문학회, 2017
이혜경,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유학생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18–3,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7
이효숙 ․ 홍송이, 대학 신입생의 글쓰기에 나타난 대학의 장소성과 대학 적응 과정 고찰, 語文論集 71, 중앙어문학회, 2017
이효숙, 대학생의 글쓰기 기초학력진단평가의 기능과 진단평가지 개발, 리터러시 연구 2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이효숙, 장소성 기반 자기 성찰 글쓰기 수업 모형 개발, 문화와 융합 39–2,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이희영, 제안서 작성에서 문제 진술의 표현 전략 연구, 語文學 137, 한국어문학회, 2017
임상우 ․ 김남미, 주제의 깊이 확보를 위한 대학 작문 교과의 피드백 방안, 리터러시 연구 1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임선애, 대학 글쓰기 교과목 운영의 현황과 개선 방향, 사고와표현 10–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임선애, 대학 글쓰기센터 운영의 현황과 과제, 리터러시 연구 2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임진숙, 모델 텍스트를 활용한 쓰기에 나타난 한국어 학습자의 모방하기 전략 양상 연구, 한국어문화교육 10–2, 한국어문화교육학회, 2017
임형모, ‘같다’ 추측문의 남용과 글쓰기 교육, 국어문학 65, 국어문학회, 2017
장동석,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의 쓰기와 첨삭 ‘표준 매뉴얼’ 일 고찰–충북대학교 <국어와작문>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48, 우리말학회, 2017
장동석,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의 쓰기와 첨삭 ‘표준 매뉴얼’ 일 고찰, 우리말연구 48, 우리말학회, 2017
장미정, 쓰기 주제에 따른 언어 사용 양상 연구–한국어 초급 학습자의 대학 글쓰기를 대상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
장민정, 글쓰기 교육을 통한 융복합 역량 강화, 국제어문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7–1, 국제어문학회, 2017
장성민, 학습 목적 글쓰기 상황에서 필자의 사전지식이 다문서 문식 경로에 미치는 조절효과: 다중집단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용, 독서연구 45, 한국독서학회, 2017
장은영, 자기민속지학적 글쓰기를 적용한 학술적 글쓰기의 방향과 수업 방안, 리터러시 연구 2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전은경 ․ 이성학, 공학계열 프레젠테이션 글쓰기 수업 설계 모델, 공학교육연구 20–6, 한국공학교육학회, 2017
정덕현, 사진과 내러티브를 활용한 성찰적 글쓰기 수업 연구, 문화와 융합 39–2,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정연희, 대학글쓰기교육에서 협동글쓰기의 교육적 의미와 유용성 연구–수업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정윤자, 광고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글쓰기,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7–4,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정은아, 글쓰기에서의 오류 개선 연구(Ⅱ)–맥락상 논리 오류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59, 우리어문학회, 2017
조경은, ‘대화 형식’의 대화적 자기 성찰의 가능성에 대하여, 서강인문논총 48,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조영돈, 통합적 문법 교육으로서 대학교 글쓰기–k대학교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국제어문 75, 국제어문학회, 2017
조혜경,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을 연계한 명저 읽기와 서평 쓰기 제안–대구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조혜경, 트랜스휴머니즘 시대 글쓰기 교육의 쟁점, 교양교육연구 11–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조혜경, 트랜스휴머니즘 시대 글쓰기 교육의 쟁점–트랜스휴머니즘에 대한 성찰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주민재, 공학과의 연계성에 기반을 둔 연구보고서 쓰기 프로그램 개발 연구, 리터러시 연구 2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주민재, 대학생의 문자 텍스트 작성 능력과 블로그 작성 능력의 상관관계 분석, 리터러시 연구 2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주재우, 자찬묘지명 글쓰기의 교육적 의의, 고전문학과 교육 35,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7
지현배, ICT 활용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의 현황과 전망, 리터러시 연구 22, 한국리터러시학회, 2017
지현배, 온라인 클리닉 시스템을 활용한 첨삭지도의 전략, 교양교육연구 11–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지현배, 온오프라인 융합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의 설계 개념, 문화와 융합 39–6,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차경미 ․ 이지수, 과학 글쓰기 유형 및 내용 구성 연구, 국어교육연구 39,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7
차성연, 비평을 활용한 자기성찰적 글쓰기 수업 운영 방안, 批評文學 63, 한국비평문학회, 2017
차순정 ․ 정형근, UCC 제작과 대학글쓰기 교육의 연계 방안 모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7
차윤정,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술보고서 쓰기 교육 방법–신모방적 글쓰기 전략을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51, 우리말학회, 2017
최강민, 딜레마 서사를 통한 글쓰기 융합 교양 교육, 교양학연구 6,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7
최명국, 담화 공동체의 소통적 글쓰기를 위한 제언–대학 교양 글쓰기 교과목과 교육과정 연계를 중심으로, 現代文學理論硏究 68, 현대문학이론학회, 2017
최유숙, 학부 유학생 글쓰기 강의 개선 방안, 교양학연구 5,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7
최윤희, 이공계열 학생의 글쓰기 인식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최윤희, 이공계열 학생의 글쓰기 인식에 대한 연구–K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하경숙, 대학 교양교육 글쓰기의 의미와 방향–선문대학교 글쓰기 강좌,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39–2,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한승우, 학부중심대학의 역할과 글쓰기 교육에서의 융복합의 가능성, 교양학연구 6,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7
함복희, 인문 고전 읽기를 통한 대학 글쓰기 방안 연구–대동야승 소재(所載) 일화를 활용하여, 강원문화연구 36, 강원대학교 강원문화연구소, 2017
홍단비, 2000년대 소설을 활용한 자기탐색 글쓰기 교육 방안, 우리文學硏究 55, 우리문학회, 2017
홍신철, 한국인 학습자 글쓰기에 나타난 인식태도표지어 “I think”에 관한 코퍼스기반 분석, 새한영어영문학 59–3, 새한영어영문학회, 2017
황대성, 대학 글쓰기 교재 개선에 관한 시론–충남대학교 교재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108,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황성근, PBL을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교육 방안, 사고와표현 10–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황영미 ․ 윤정안,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공학에세이 쓰기 교육 모델, 교양교육연구 11–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황인순 ․ 김보현, 대학 교양국어교육의 고전문학 텍스트 활용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77,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