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정,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효과적 교육 방안 연구–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에서 자기 성찰적 글쓰기 교육의 실제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54, 우리어문학회, 2016
강원국, 글쓰기, 네 가지만 익히면 잘할 수 있다–단문 쓰기, 조사와 어미 활용, 다양한 부사 구사, 동사 사용, 地方行政 65–756, 대한지방행정공제회, 2016
강원국, 글쓰기와 말하기는 어휘력이 관건이다–어휘력을 키우는 10가지 방법, 地方行政 65–757, 대한지방행정공제회, 2016
고혜원, 첨삭을 활용한 글쓰기 수업 모형 연구, 교양학연구 4,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6
공성수, 논리적 글쓰기 전략으로서 인용의 기능과 유형 연구–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사례들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국세라, 논증적 글쓰기 교육 방안 제안, 한국수사학회 학술대회 2016–11, 한국수사학회, 2016
권성규, [엔지니어와 글쓰기] 공과대학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글쓰기, 기계저널 56–9, 대한기계학회, 2016
권성규, 공학글쓰기를 위한 엔지니어링 글말 의사소통의 독자 이해, 교양교육연구 10–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권성규, 과정중심의 자기소개서 쓰기 교수법, 교양교육연구 10–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김경섭, 글쓰기와 진로지도 연계수업 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15,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김경애, 플립러닝과 전략적 텍스트를 활용한 이공계 글쓰기 교육 방법 모색, 공학교육연구 19–1, 한국공학교육학회, 2016
김경화, 대학작문에서 비판적 문식성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고찰, 리터러시 연구 1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김기림, 상소문의 서술 전략과 논증적 글쓰기에 있어서의 활용 방안 모색, 한국고전연구 33, 한국고전연구학회, 2016
김기호,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선행 요건으로서 이공계 학생들의 인식 변화, 韓國思想과 文化 83, 한국사상문화학회, 2016
김기호, 창의적 글쓰기의 개념과 목표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혁신, 동아인문학 36, 동아인문학회, 2016
김남미, WAC를 활용한 서평글쓰기 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6–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김남미, 문법표지를 활용한 다시쓰기 교수법, 리터러시 연구 15,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김도희, PBL을 활용한 글쓰기 강의 모형 연구–<창의적 사고와 표현> 강의를 중심으로, 한어문교육 38,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6
김미영, 정보활용 글쓰기에 나타난 ‘바꿔쓰기’ 전략분석, 語文硏究 88, 어문연구학회, 2016
김미영, 한국어 학습자 글쓰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내용 구조 분석 연구, 語文硏究 89, 어문연구학회, 2016
김미향, 개요 작성을 활용한 "과정 중심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건지인문학 16,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6
김미향, 개요 작성을 활용한 ‘과정 중심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건지인문학 16,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6
김민주 ․ 이민규, 자기자비 글쓰기가 평가염려 완벽주의를 가진 대학생의 자기비난 및 정서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6–8, 한국심리학회, 2016
김보현,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비평적 글쓰기 교육, 한어문교육 38,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6
김보현,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비평적 글쓰기 교육–해석의미론적 의사소통을 활용한 수업 모델, 한어문교육 38,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6
김성규 ․ 박성창 ․ 안용희 ․ 차익종, 서울대학교 글쓰기 교육, 그 과거와 현재, 冠嶽語文硏究 41,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016
김세령, 대학 글쓰기에서의 개요 작성 교육—호서대학교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문예창작 15–2, 한국문예창작학회, 2016
김수경 ․ 박혜정, 고전읽기를 통한 계열별 글쓰기교육의 실제, 리터러시 연구 17,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김수연, 감각의 공유와 표현 주체의 발견을 위한 대학 교양 글쓰기–이화여자대학교 <우리말과 글쓰기> 조형대를 중심으로, 이화어문논집 40, 이화어문학회, 2016
김양희,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우리말교육현장연구 10–1,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6
김용하 ․ 신윤주, 대학생의 인성교육을 위한 온·오프라인 글쓰기 수업 모델과 설계: 동의대학교 기본 교양 <글쓰기와 표현> 강좌를 중심으로, 인성교육연구 1–1,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2016
김유미,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토론과 쓰기의 연계성 활성화 방안, 우리어문연구 56, 우리어문학회, 2016
김윤정, 대학 국어 교육에서의 ‘협업적 글쓰기’에 관한 사례 연구–작문교육의 이론통합의 관점에서, 한어문교육 35,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6
김은정, 대가대 웹 활용 글쓰기 첨삭지도 사례, 한국문화융합학회 전국학술대회 2016–6, 한국문화융합학회, 2016
김재봉, 글쓰기 동기 강화를 위한 개념 확장 훈련 방안, 리터러시 연구 1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김정숙 ․ 백윤경, 주제 분석을 통한 학습자의 학술적 접근 양상과 글쓰기 교육의 방향(1)–2013~2015년 대학생의 제출논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98, 한국언어문학회, 2016
김정신 ․ 채연숙, 대학생 글쓰기의 효과적 첨삭지도 방안–sakubun.org와 TAE 이론의 변용 및 적용을 중심으로, 중등교육연구 64–4,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2016
김정은 ․ 이병규, 텍스트 갈래 지식과 과정 중심 쓰기를 통합한 쓰기 지도 방안 연구-설명문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107, 한국국어교육학회, 2016
김종록, 동료첨삭을 통한 과정적 글쓰기 교육의 효과 분석, 국어교육연구 62, 국어교육학회, 2016
김주현, 왜 성찰적 글쓰기인가?, 수사학 27, 한국수사학회, 2016
김주환, 작가의식을 기르는 글쓰기 워크숍, 리터러시 연구 1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김지연, 글쓰기 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강의 전략: ‘청춘’ 키워드로 수렴되는 글쓰기 강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6
김진웅 ․ 주민재, 쓰기 평가 연구의 경향과 과제 탐구, 한민족문화연구 54, 한민족문화학회, 2016
김진희, 예술 계열 대학생의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김진희, 예술 계열 대학생의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작업일지 쓰기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김진희,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글쓰기 교육에서 내러티브의 활용 방안, 리터러시 연구 1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김춘규, 대학 교양 교육의 문예창작 수업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10–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김태경, 소집단 자료 통합적 글쓰기 활동에 대한 질적 연구, 작문연구 30, 한국작문학회, 2016
김현숙, 대학생 글쓰기에서 장르 기반 문법 지식 교육의 필요성–논설문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9, 한국작문학회, 2016
김현주, 프랑스 문학콘텐츠를 활용한 인문치료의 글쓰기–사례 연구 분석을 통한 메타담론 모색,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6–1, 한국프랑스문화학회, 2016
김혜경 ․ 김차종, SF영화를 활용한 이공계 제안서 쓰기 지도 사례–창의적인 아이디어 탐색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104,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6
김혜경, 공과대학 학생들의 연구계획서 쓰기 교육 사례 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17–1,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6
김혜연, 대학생의 학습 목적 글쓰기에서 지식 구성의 양상 고찰–혼합 연구 방법론의 적용, 작문연구 30, 한국작문학회, 2016
김혜영, 사회적 행위로서의 글쓰기: 한국어 쓰기 교육의 새로운 지향점, 언어사실과 관점 37,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16
김혜정 ․ 안태형 ․ 임지아,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띄어쓰기 오류 분석, 배달말 58, 배달말학회, 2016
김혜정 ․ 안태형 ․ 임지아,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어색한 문장 사용 양상, 우리말연구 46, 우리말학회, 2016
김혜정 ․ 안태형 ․ 임지아,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틀린 문장 분석, 동남어문논집 41, 동남어문학회, 2016
김혜정, 대학 1학년생을 위한 취업용 자기소개서 고쳐쓰기 지도 방안 연구–성격항목 작성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김화선 ․ 이희영, 대학 글쓰기교육의 현황 진단과 발전방안 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1–1,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2016
나은미, 영화를 활용한 성찰 글쓰기 탐색–대학생을 대상으로, <더 헌트>를 활용하여, 작문연구 31, 한국작문학회, 2016
류의근, 비판적 사고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 哲學論叢 83, 새한철학회, 2016
마희정,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읽기, 쓰기 수업의 모색–황순원의 소나기를 중심으로, 영주어문 33, 영주어문학회, 2016
문준석 ․ 신헌태, 한의대생의 글쓰기가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1, 대한예방한의학회, 2016
박나리, 학습자 중심의 학술적 글쓰기 교육방안 마련을 위한 텍스트 분석—대학생들이 생산한 각주를 중심으로, 한국문예창작 15–3, 한국문예창작학회, 2016
박상석, 대학생의 글쓰기에서 발생하는 불가항력적 표절의 문제와 대안, 리터러시 연구 15,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박상태 ․ 김철신, 국립순천대학교 <독서와 표현> 영역 운영 현황 및 수강생 설문 조사를 통한 성과 분석, 사고와표현 9–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6
박상태, 읽기–쓰기 연계성을 강화한 학술 에세이 작성 지침에 관한 연구, 泮矯語文硏究 43, 반교어문학회, 2016
박선영, 시와 영화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의 효용성 고찰, 한국문학과 예술 18,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2016
박선옥, 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운영의 실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50,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6
박선옥, 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의 문제 개발 사례 분석 연구, 語文論集 67, 중앙어문학회, 2016
박선옥,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설계 연구, 語文論集 65, 중앙어문학회, 2016
박수밀, 생태 글쓰기(Ecological Writing)의 가능성과 전망, 작문연구 28, 한국작문학회, 2016
박은숙 ․ 최윤희, 대학 CTL 글쓰기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인문사회 21 7–2, 아시아문화학술원, 2016
박준범, ‘읽기–토론–쓰기’의 연계적 수업에서 글쓰기 학습자의 수용 양상 연구, 리터러시 연구 1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박현희, 대학의 학술적 글쓰기로서 서평 쓰기 교육의 과정 중심 접근,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6–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배영호, 사회과 지식생산적 글쓰기의 의미와 유형, 지도 원리, 사회과교육 55–1,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2016
배혜진 ․ 손미란, ‘질문법’을 활용한 텍스트 읽기 교육–영남대학교 <명저읽기와 글쓰기>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韓民族語文學 73, 한민족어문학회, 2016
백은철,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분기와 그 의미, 국어문학 62, 국어문학회, 2016
변지선, 컬럼비아대학교 글쓰기센터의 문제해결방식과 국내대학 글쓰기센터의 방향에 대한 제언, 리터러시 연구 1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서덕민, 대학 교양교육에서 “글쓰기 윤리” 의식 제고 방안,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17–2,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6
서현주, 과정 중심 글쓰기의 효과적 교육 방안 연구, 한어문교육 37,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6
손달임,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교재 분석–문장 쓰기와 단락 구성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6
손달임, 재외국민 학습자의 글쓰기에 나타난 문장 오류 분석,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손혜숙, PBL을 활용한 비평문 쓰기 교육방안 연구, 문화와 융합 38–3, 한국문화융합학회, 2016
손혜숙, 글쓰기 교과목 운영 현황과 발전 방향, 리터러시 연구 17,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손혜숙, 대학 글쓰기에서의 문화비평문 쓰기 교육방법 연구, 語文論集 65, 중앙어문학회, 2016
송명진, ‘수정하기’ 과정의 효율적 배치와 글쓰기의 역동성, 리터러시 연구 17,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송명진, 대학 글쓰기 주제 선정 현황과 ‘주제 정하기’ 교육 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1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송주현, 대학글쓰기에 대한 반성과 발전적 수업을 위한 제언–‘독서ㆍ과정중심ㆍ국어국문학 전공활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신희선, ‘환경에 대한 성찰’을 주제로 한 대학 글쓰기교육 사례연구, 문학과 환경 15–3, 문학과환경학회, 2016
신희선, 대학 글쓰기와 읽기 수업에서 활용한 MIE의 의의와 교육적 효과에 관한 고찰, 사고와표현 9–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6
신희선, 버지니아 울프자기만의 방을 활용한 대학의 사고와 표현교육 사례연구, 사고와표현 9–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6
심선옥, 대학 교양교육에서 자기표현 글쓰기의 위상과 교육방법 연구, 泮矯語文硏究 43, 반교어문학회, 2016
안미애 ․ 이채영, 학습자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한 교과 연계 글쓰기 클리닉의 효용성 제고, 교양학연구 4,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6
안미애 ․ 최상민, 동국대(경주) 온라인 글쓰기 클리닉 시스템과 글쓰기 교과 운영 사례, 한국문화융합학회 전국학술대회 2016–6, 한국문화융합학회, 2016
안미영, 소설작품을 활용한 인문소양 함양 글쓰기의 실제,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6–1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6
안미영, 시대와 공감하는 글쓰기, 리터러시 연구 17,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안미영, 인터뷰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모형 고찰–글의 기초 이해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56, 우리어문학회, 2016
안의정, 유학생 글쓰기에 나타나는 어휘의 구어성 측정 연구,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6–3, 대학작문학회, 2016
양경희 ․ 박재현, 동료 피드백 방법으로서의 반대신문 교육 내용 연구–설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60, 국어교육학회, 2016
양경희, 설득적 글쓰기 교육을 위한 설득 수준의 상세화와 쓰기 전략 탐색, 작문연구 28, 한국작문학회, 2016
양경희, 작문 교육 관점에서의 텍스트 연구 방향–설득을 위한 글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30, 한국작문학회, 2016
양경희, 주장하는 글쓰기 교육 내용 개선 방안, 새국어교육 108, 한국국어교육학회, 2016
양윤의 ․ 박진, 협력 학습을 통한 과정 중심 글쓰기 수업 방안과 사례, 語文學 133, 한국어문학회, 2016
양태영 ․ 정서영, 학문 목적 유학생의 대학 수강 능력 강화를 위한 <유학생의 대학 생활을 위한 글쓰기 기초> 교재 개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6
양태영, 예체능계 대학생의 학술적인 글쓰기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텍스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7,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6
엄성원 ․ 정다운, 글쓰기센터 운영과 글쓰기 교육, 한국문화융합학회 전국학술대회 2016–6, 한국문화융합학회, 2016
엄성원, 플립 러닝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모형 연구, 리터러시 연구 15,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오세영, 학문적 글쓰기 과정의 분석 방법 연구, 작문연구 28, 한국작문학회, 2016
원만희 ․ 김치헌, 효과적인 글쓰기 클리닉 운영 방안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6–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원해영, PBL을 적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사례 연구, 우리말연구 47, 우리말학회, 2016
유강하, 자기고백의 글쓰기로 다시 읽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 문학치료연구 38, 한국문학치료학회, 2016
유옥순, 인터넷 글쓰기 카페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동아인문학 37, 동아인문학회, 2016
유유현, 동료 첨삭을 활용한 수업 모형, 국어문학 61, 국어문학회, 2016
유혜령 ․ 이선희, 장르 문식성 교육을 위한 인용 표현의 실증적 연구, 리터러시 연구 1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음영철, 온라인을 활용한 범교과적 글쓰기(WAC) 수업 방안,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4–2,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
이경희, 도덕과 수업에서 비판적ㆍ성찰적 글쓰기–프로젝트 학습과 교육토론을 중심으로, 윤리교육연구 40, 한국윤리교육학회, 2016
이경희, 영화 <그녀 Her>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모형 연구, 사고와표현 9–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6
이동순, 이공계 학생들의 논증적 글쓰기의 실제,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6–3, 대학작문학회, 2016
이삼형, 응용형 한국어 인재를 위한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한국(조선)어교육연구 11, 중국한국, 2016
이상옥 ․ 안미애, 계열별 대학 글쓰기 교육의 변화와 발전 방향 연구, 문화와 융합 38–1, 한국문화융합학회, 2016
이상옥 ․ 안미애, 계열별 대학 글쓰기 교육의 변화와 발전 방향 연구–경북대학교의 글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38–1, 한국문화융합학회, 2016
이수진, 쓰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표현적 쓰기교육 활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6
이순옥, 독서 자료를 활용한 비평적 글쓰기 방안,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6–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이순희, 학습자 동기 유발 전략과 체계적 글쓰기 지도의 사례–과학기술 글쓰기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59, 청람어문교육학회, 2016
이영란, 글쓰기 동기 부여를 위한 체험적 글쓰기, 리터러시 연구 1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이유경 ․ 박현진 ․ 이선영 ․ 장미정 ․ 노정은 ․ 류선숙, 외국인 학부생 대상 대학 글쓰기 과목의 교재 개발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방안 연구, 어문논집 78, 민족어문학회, 2016
이유경 ․ 박현진 ․ 이선영 ․ 장미정 ․ 노정은 ․ 류선숙, 외국인 학부생 대상 대학 글쓰기 과목의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어 교육 27–4,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6
이유경, 외국인 유학생의 학술적 글쓰기에서 인용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어 교육 2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6
이유경, 외국인 학부생의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요약하기`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이중언어학 65, 이중언어학회, 2016
이윤빈,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규정 및 대학생의 인식 양상, 작문연구 31, 한국작문학회, 2016
이윤빈, 모둠 구성원의 쓰기 수준 차이에 따른 대학생 동료 피드백 활동의 양상 및 효과, 국어교육 154, 한국어교육학회, 2016
이은미, 자기성찰(自己省察)을 위한 평전(評傳) 쓰기 교육(敎育)의 사례(事例) 연구(硏究), 語文硏究 44–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6
이은숙, 융복합 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글쓰기 교수법 연구–문학매체활용을 통한 <미래 자서전> 쓰기, 교양교육연구 10–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이은주, 대학글쓰기 평가방법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리터러시 연구 1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이정아 ․ 김지혜, 체육 계열 전공자를 위한 대학글쓰기–가천대학교 계열별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8, 한국작문학회, 2016
이정찬, 자기표현 글쓰기 교육의 현황과 과제–수사(修辭)와 탐구 그리고 문체,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발표회 2016–1, 한국어교육학회, 2016
이종문, 비평적 에세이 쓰기를 통한 문학교육 연구–포항대학교 간호학과 <문예창작및강독>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이주미, 대학 수학 한국어 학습자의 글쓰기 교육에 대한 내용 범위 연구–요구분석에 따른 우선순위결정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27–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6
이지연, 대학 교양 글쓰기 수업에서 폐쇄형 SNS 활용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10–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이지원, 21세기의 필자와 쓰기 교육–작문 맥락의 변화와 새로운 쓰기, 작문연구 28, 한국작문학회, 2016
이지희, 감정자각의 활성화를 위한 치유적 글쓰기 기법에 관한 연구, 대한문학치료연구 6–1, 대한문학치료학회, 2016
이창덕, 21세기 문식력(literacy)과 ‘대학글쓰기’ 교육에 대하여, 리터러시 연구 18,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이철우, 광고 언어의 화용론적 요소를 활용한 토론과 글쓰기의 연계, 韓國思想과 文化 84, 한국사상문화학회, 2016
이 청, 대학 글쓰기의 독자분석 과정과 자기소개서 쓰기, 한국어문교육 20,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16
이 청, 순천향대학교 글쓰기 교재 연구–개편 전후 비교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이혜경,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지도 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17–1,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6
이희영, 공학 글쓰기에서 시각 자료의 활용 방안 연구–그래프와 다이어그램을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56, 우리어문학회, 2016
이희영, 대학 교양교육 현장에서의 ‘독서에세이 쓰기’ 프로그램 연구,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임선애, 대학 글쓰기 선진화 교육의 특징과 시사점, 리터러시 연구 1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임지현, 신문을 활용한 읽기–쓰기 교육 현황–프랑스 파리7대학교 고급학습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어문화교육 9–2, 한국어문화교육학회, 2016
임진영, 대학의 비판적 읽기–쓰기 교육과 수사학적 방법의 적용–광고 분석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30, 한국작문학회, 2016
장만식, 자기치유적 글쓰기로써의 자기소개서 쓰기 사례 연구, 한국청소년상담학회지 1–1, 한국청소년상담학회, 2016
장성민, 대학교 신입생의 자료 통합적 글쓰기에서 필자의 공감 성향이 텍스트 선택에 미치는 영향, 國語敎育學硏究 51–3, 국어교육학회, 2016
장지혜, 대화주의 관점에서의 논증적 글쓰기 교육 연구, 작문연구 31, 한국작문학회, 2016
장지혜, 쓰기를 통한 에토스 구축의 가능성 모색–정체성과의 연관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9, 한국작문학회, 2016
전지니, 계열별 글쓰기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재고–E여대 교재 및 수업 개편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전지니, 플립러닝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방향 연구, 리터러시 연구 16,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정덕현, 고민 분석 및 해결을 위한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교양교육연구 10–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정덕현, 맛집의 음식을 활용한 글쓰기 수업사례 연구, 문화와 융합 38–1, 한국문화융합학회, 2016
정성미, 과정 중심 글쓰기의 관점에서 본 치유의 글쓰기, 우리말교육현장연구 10–1,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6
정성미, 자기 성찰 글쓰기를 통한 인성교육의 가능성, 語文論集 66, 중앙어문학회, 2016
정은아, 글쓰기에서의 오류 개선 연구–대학생 글쓰기에서의 자기중심성을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54, 우리어문학회, 2016
조미숙, 대학 기초 글쓰기 현황과 개선 방안, 동남어문논집 42, 동남어문학회, 2016
조아라, 독서 토론 프로그램의 확대 개편에 따른 운영 및 효율화 방안–동국대 경주캠퍼스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조윤정, 이공계 글쓰기 교육에서 쓰기 능력의 평가와 수준별 교육의 효과–카이스트의 사례를 중심으로, 人文論叢 73–4,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6
조은상, 대학생의 분리–개별화 성찰을 위한 글쓰기 방법 연구, 문학치료연구 39, 한국문학치료학회, 2016
주경희, 모범 예시문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사례 연구, 語文論叢 29,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2016
주민재, 쓰기의 융·복합적 특성, 국어문학 62, 국어문학회, 2016
주우정 ․ 박매란, 과업 복잡성이 성인 외국어 학습자의 이야기체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 문화연구 46,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16
주재우, 대학의 국어교육 교재 구성 원리 연구–작문 영역의 위상과 정체성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30, 한국작문학회, 2016
지현배, 창의성 기반의 글쓰기 교육과 교수자의 역할,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진은진, 대학 글쓰기에서 자기소개서 쓰기 수업 사례와 과제, 우리文學硏究 50, 우리문학회, 2016
차우규 ․ 신동의, 수사학적 방법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통합교육과정연구 10–4,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2016
최미진, 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의 실제, 現代文學理論硏究 67, 현대문학이론학회, 2016
최상민, 공학인증제와 대학생 글쓰기 교육, 리터러시 연구 15,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최선희, 대학생 필자의 직관적 판단에 근거한 첨삭 지도법 연구, 리터러시 연구 15,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최성민, 융합 시대 글쓰기 교육의 과제, 우리말연구 46, 우리말학회, 2016
최윤희, 대학 신입생의 삶의 의미 탐색을 위한 글쓰기 교육 모형 연구, 인문사회 21 7–5, 아시아문화학술원, 2016
최종환, ‘힐링 글쓰기’ 교수학습방법론 연구– 다가가기(association)와 멀어지기(dissociation) 기법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최준호, “논문 작성 과정의 순환성 인식”과 “선행연구 검토”의 중요성–사례 제시를 통한 논문 작성 학습의 효율적 방안 모색과 관련하여,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5–1,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6
하경숙, 대학 교양교육 글쓰기의 현황과 발전 방안,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6–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하경숙, 융복합시대의 대학 글쓰기 교육의 방향과 모색, 한국문학과 예술 19,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2016
한금윤 ․ 최선경, 대학 신입생의 글쓰기에 대한 생각과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인식 탐색, 교양교육연구 10–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한승주, 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의 개선 방안 탐색–공주대학교 ‘창의적 사고와 표현’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2–4,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2016
황병홍, 자유글쓰기(Free Writing)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17, 한국리터러시학회, 2016
황영미 ․ 이재현,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의 대학글쓰기 교육 모델 연구–영화평 협동글쓰기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황영미, 예술학부 글쓰기 교육의 사례, 사고와표현 9–3,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