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커뮤니티

커뮤니티 자료실
2015년 글쓰기 논문 목록
관리자 2021-02-26 64991
첨부파일

강미정, <구운몽> 읽기를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적 글쓰기, 작문연구 27, 한국작문학회, 2015

강소영, 고전 텍스트를 이용한 글쓰기 교육의 실제, 한어문교육 32,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5

고영진 오수연, 대학 신입생의 쓰기과제물 제목구성지도교수법 제안리포트,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98,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곽상순, 학술적 글쓰기 교과 과정의 운영과 체계 연구, 리터러시 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곽상인, 스마트폰을 활용한 창의적인 글쓰기 교수법 연구: 공주대 교과목에서 카카오톡활용사례를 중심으로, 語文硏究 84, 어문연구학회, 2015

권성규, 공학글쓰기 이해, 교양교육연구 9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김기림, 상소문의 서술 전략과 논증적 글쓰기에 있어서의 활용 방안 모색, 한국문화융합학회 전국학술대회 201511, 한국문화융합학회, 2015

김기호, 대학 글쓰기 교양교육에서 창의성관련 연구의 성과와 과제, 語文學 130, 한국어문학회, 2015

김낙현, 학습자의 글쓰기 경향과 첨삭지도,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05, 대학작문학회, 2015

김남미 신충수, 이공계 학습자 전공글쓰기 개선을 위한 수정의 활용, 리터러시 연구 1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김문희, 대학 글쓰기 교재에 나타난 창의적 글쓰기의 양상과 수업 방법 탐색, 인문과학연구 44,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김미란, 융복합 글쓰기와 창의성,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10, 대학작문학회, 2015

김미령, ‘공감적 자기화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 모형, 리터러시 연구 12,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김선효,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동료튜터링(peer tutoring)의 성과와 방향성서울대학교 글쓰기의 기초강좌를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47, 한국어의미학회, 2015

김성연, 디지털기술 교육과 글쓰기 교육의 협업수업 모형연구, 리터러시 연구 14,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김세미 김성원, 집단글쓰기수업의 단계별 하위요소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4, 한국과학교육학회, 2015

김수이 이효선, ‘공동체 지향 글쓰기의 교육방법론과 적용강의모형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한국문예창작 142, 한국문예창작학회, 2015

김신정, 대학생의 자기소개서 작성시 튜터링의 역할과 효과, 리터러시 연구 1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김양희,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운영 방안 연구, 인문과학연구 47,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김연희, 표현 교육에서의 협동 학습의 방향, 동악어문학 64, 동악어문학회, 2015

김영학, 글쓰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 모형 연구역사의 한 상황을 화제 삼은 토의 및 토론 수행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9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김윤경, 감각적 글쓰기를 활용한 자기표현 글쓰기 교과운영 사례연구, 리터러시 연구 14,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김은정, 대학생의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한 논증적 글쓰기 연구, 리터러시 연구 1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김장원, 로드맵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과정 연구, 언어학연구 35, 한국중원언어학회, 2015

김정현, 협업을 통한 기업제출용 자기소개서 지도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김종규 원만희, 글쓰기 심화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대학 글쓰기 센터의 필요성 및 운영방안성균관대학교 재학생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人文科學 58,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5

김종록, 동료첨삭을 통한 과정적 글쓰기 지도 모형 설계, 국어교육연구 59, 국어교육학회, 2015

김주현, 교양 필수 토론 교과의 기초심화 연계, 사고와표현 8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5

김주현, 미술대학 글쓰기 교육 체계, 美術敎育論叢 294, 한국미술교육학회, 2015

김진웅 주민재, 쓰기 과제 성격에 따른 글쓰기 교수자들 평가 경향 분석,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05, 대학작문학회, 2015

김진희, 외국인 유학생의 글쓰기 교육에서 내러티브 활용 방안,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10, 대학작문학회, 2015

김철신 박상태, 국립순천대학교 교양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독서와 표현> 영역 개설안, 교양교육연구 92,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김춘규, 소설을 활용한 대학글쓰기 방법론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5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김치헌 원만희, 글쓰기 상담지도 모형 연구성균관대학교 글쓰기 클리닉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泮矯語文硏究 40, 반교어문학회, 2015

김현경, 읽기능력 향상을 통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연구, 사회복지경영연구 21,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2015

김현숙, 대학 글쓰기 평가와 평가자 전공간 상관성 분석, 語文硏究 84, 어문연구학회, 2015

김현정, 글쓰기 교수법 개선을 위한 티칭 포트폴리오 구성, 우리말교육현장연구 91,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5

김현정, 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에 대한 학생·교수의 인식과 개선 방향, 동남어문논집 40, 동남어문학회, 2015

김현정, 융복합 시대의 이공계생을 위한 글쓰기 교육, 리터러시 연구 14,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김현정, 팀 기반 학습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방법논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24, 한국작문학회, 2015

김현주, 비평적 글쓰기 수업에 적용된 거꾸로 수업,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5,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15

김현희, 상호작용적 독서치료에서 치유적 글쓰기가 자아인식에 미치는 효과, 독서치료연구 72, 한국독서치료학회, 2015

김혜연 김정자, 독자 기반 피드백에 의한 작문 지도 실행 연구, 國語敎育學硏究 501, 국어교육학회, 2015

김혜연, 계획주도 유형과 수정주도 유형의 글쓰기 수행 분석, 國語敎育學硏究 503, 국어교육학회, 2015

김혜연, 대학생 필자의 글쓰기 전략 유형과 인식 조사, 국어교육연구 35,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5

김혜연, 쓰기 과정 연구의 이론적 경향과 다원적 관점의 가능성, 작문연구 24, 한국작문학회, 2015

나은미, 한성대학교 글쓰기 대회 현황 및 대학생 글쓰기 대회를 위한 제언, 漢城語文學 34,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2015

도승이, 대학생의 글쓰기 메타인지가 글쓰기 관련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4,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5

류찬열, 육화된 신자유주의와 대학 글쓰기 교육의 과제, 語文論集 63, 중앙어문학회, 2015

문 신, 대학 글쓰기 교재의 개발 방향전북대학교 글쓰기 교재를 중심으로, 건지인문학 13,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5

민춘기, 뉴미디어 시대의 소통과 글쓰기에 대하여, 교양교육연구 9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박상석, 대학생의 글쓰기에서 발생하는 불가항력적 표절의 문제와 대안,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10, 대학작문학회, 2015

박영기, 소통과 배려를 위한 독서와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리터러시 연구 1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박영기, 외국인 대학생을 위한 자기표현적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사고와표현 8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5

박영기,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독서 세미나와 글쓰기 연계 수업 사례 연구, 리터러시 연구 13,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박영민, 인성 교육 실현을 위한 작문 교육의 실천적 방법, 작문연구 27, 한국작문학회, 2015

박영식, 학습자 중심 글쓰기 교과커리큘럼 개선 방안경북대학교 <사회과학글쓰기> 교과커리큘럼을 중심으로, 배달말 57, 배달말학회, 2015

박정하, 논술 고사,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사고력 평가의 관점에서 통합 교과형 논술을 중심으로, 시대와 철학 26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15

박찬수, 자기소개서 예문의 적정성 검토와 대안 모색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101,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박해랑, 대학생을 통한 글쓰기의 치료적 효과 연구, 문화와 융합 372, 한국문화융합학회, 2015

박현이, 메타인지 기술을 적용한 고쳐쓰기 과정의 전략적 접근,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68,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2015

박현희, 민주주의 실천과정으로서 공론장 작동과 글쓰기 교육, 수사학 23, 한국수사학회, 2015

백승란, 교양국어 글쓰기 전략 연구, 批評文學 56, 한국비평문학회, 2015

변지선, 대학박물관을 활용한 대학교양 글쓰기 과목의 수업사례 연구덕성여자대학교의 기초글쓰기 수업사례를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9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서기자, 자기 성찰적 글쓰기 교육의 융복합적 연구 방법, 문화와 융합 372, 한국문화융합학회, 2015

서수현 정혜승,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작문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리터러시 연구 14,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서수현 정혜승, 교육대학교 학생들이 인식하는 대학 글쓰기의 어려움에 대한 분석, 작문연구 26, 한국작문학회, 2015

성은혜, 문학 읽기를 통한 자기 내러티브 글쓰기의 효용과 교수학습 사례 분석, 한어문교육 34,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5

손달임, 말하기 연계 글쓰기 교육의 수업 사례, 이화어문논집 36, 이화어문학회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2015

손달임,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문장 쓰기와 단락 쓰기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학술대회 201510,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5

손평효, 논리적 글쓰기의 표현 문제와 그 유형, 우리말연구 42, 우리말학회, 2015

손혜숙, 대학 글쓰기에서의 융·복합적 사고에 기반한 자기서사 쓰기 교육방법 연구, 리터러시 연구 14,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손혜숙, 대학 글쓰기에서의 패러디 글쓰기 교육방법 연구, 리터러시 연구 1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손혜숙, 대학 글쓰기에서의 서평 쓰기 교육방법 연구, 한민족문화연구 48, 한민족문화학회, 2015

손혜숙, 자기 탐색적 글쓰기에 관한 연구 동향, 교양학연구 1,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5

송현정, 대학생 글쓰기 기초를 위한 문법 진단 평가 분석 연구, 국어교육연구 35,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5

송현주 문성화 배은숙 이현지 홍순희, 자기성찰 글쓰기와 인성교육, 사회사상과 문화 184, 동양사회사상학회, 2015

신윤경, 외국인 대학생의 성찰 글쓰기과목 개설을 위한 연구자아 정체성문화 적응 스트레스’, ‘한국어 능력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11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5

신정숙, 취업용 자기소개서 지도방안 연구, 동남어문논집 40, 동남어문학회, 2015

심보경 윤인선, 집단지성을 활용한 공감능력 향상 글쓰기 교수법, 인문과학연구 47,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심호남, 첨삭을 활용한 글쓰기 수업 모형 연구, 리터러시 연구 14,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안상희, 범교과적 글쓰기(WAC)를 통한 대학 글쓰기 교육, 작문연구 24, 한국작문학회, 2015

양현진, 비평적 에세이 쓰기를 통한 대학생 글쓰기 교육 연구, 한국문예창작 141, 한국문예창작학회, 2015

엄성원, 대학 글쓰기 재외국민반 운영의 개선 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1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엄성원, 플립 러닝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 연구,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10, 대학작문학회, 2015

엄현섭, 교육고전의 양상과 대학 <글쓰기>심청전을 중심으로, 東方學 32,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2015

엄현섭, 자아인식을 통한 대학 <글쓰기>와 교양교육, 국제어문 64, 국제어문학회, 2015

염민호 김현정, 대학 글쓰기 센터의 학부생 상담원이 인식하는 피드백의 가치와 효과, 작문연구 25, 한국작문학회, 2015

오연희,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독서교육의 두 가지 방법, 인문학연구 100,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원만희, 학술적 글쓰기에 있어서 분석적 비판적글쓰기의 중요성과 실습 매뉴얼두 유형의 글쓰기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5, 한국작문학회, 2015

원만희, 융복합 시대의 글쓰기 교육의 방향성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을 중심으로, 人文科學 59,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5

유경수, 대학 교양 필수 작문의 현황과 발전 방안 연구충남대학교 작문 수업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99,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유민애,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위논문 초록 쓰기 교육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5

유창민, 대학생 쓰기의 연계 학습활동 방안이야기 만들기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 우리말연구 43, 우리말학회, 2015

유해준, 대학생 글쓰기 수업 평가 방안,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56,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5

유해준, 동료평가를 활용한 대학생 글쓰기 평가 방안, 인문과학연구 46,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윤보윤, 학습자 동기유발을 통한 글쓰기 교육의 실제, 인문학연구 99,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윤송아 차성연, 문학텍스트의 인성교육적 활용 가능성교육연극적 방법론의 글쓰기 수업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48, 한민족문화학회, 2015

윤순식, 글쓰기를 위한 교양소설의 고찰과 그 활용읽기와 쓰기의 통합 교육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9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윤철민, 대학 글쓰기 교재 분석 연구2005, 2014년 고려대학교 글쓰기 교재를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 17,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15

윤철민, 이공계열 교수법과 글쓰기 교재,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10, 대학작문학회, 2015

음영철, 플립러닝 시스템을 활용한 글쓰기 수업 방안,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32,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5

이규일, 충남대학교 <CNU 글쓰기 클리닉>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모색, 인문학연구 98,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이동성, 생애사 연구방법과 글쓰기 전략, 한국질적탐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51, 한국질적탐구학회, 2015

이동월, 이공계열 대학 신입생의 글쓰기 지도, 리터러시 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이명미, 글쓰기 상담을 통한 인지 정서 행동 변화, 한국언어문학 92, 한국언어문학회, 2015

이병주, 대학의 전공 적합성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회화 전공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6, 한국작문학회, 2015

이소라 정인경 유미향 김중신, 대학생 글쓰기 수업에서의 학습관리시스템 활용 사례 연구블랙보드(Blackboard)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26, 한국작문학회, 2015

이영란, 창의적 사고를 위한 체험적 글쓰기,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10, 대학작문학회, 2015

이원봉, 글쓰기 교육을 통한 대학에서의 인성교육 가능성 모색맥킨타이어의 서사적 정체성 개념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7, 한국작문학회, 2015

이윤빈, 대학 글쓰기 교육에 대한 비판적 논의 및 대안적 교육 방안 검토, 작문연구 24, 한국작문학회, 2015

이윤빈, 대학생 필자의 논증 텍스트 수정 양상 연구필자의 쓰기 수준별 텍스트의 문제 인지 및 수정 양상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148, 한국어교육학회, 2015

이윤빈, 장르 인식 기반 대학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작문연구 26, 한국작문학회, 2015

이윤선, 대학 신입생의 문단 쓰기의 실제, 문화와 융합 372, 한국문화융합학회, 2015

이은숙 기도형 박창일 이은숙 최성곤, 계명대학교 <전공글쓰기>의 교수법 개발을 위한 운영과정 분석 및 제언, 교양교육연구 9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이은숙 문동욱, <전공 글쓰기>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전공별 수업모형 연구계명대학교 스포츠마케팅학과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9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이은숙, 계명대학교 <전공글쓰기>의 효율적 운용 및 교수법 개발을 위한 <전공 글쓰기> 운영과정 분석 및 제언,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5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이은주, 대학 글쓰기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덕성여대 사례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35, 한국독서학회, 2015

이인영, ‘바꿔쓰기(paraphrasing)’가 학문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9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이재기, 윤리적 주체 형성과 글쓰기, 한국언어문학 95, 한국언어문학회, 2015

이재현, 글쓰기 관련 수업의 구성과 개선 방향에 대하여, 사고와표현 8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5

이재현, 우리나라 대학의 글쓰기 교과 운영 실태와 중소규모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글쓰기 교과 운영 방안, 작문연구 27, 한국작문학회, 2015

이진로, 이공계 대학생과 이공계 분야 전문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평가와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33,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2015

이채영, 분석적 읽기를 통한 대학 글쓰기 교재의 경향과 특성 고찰, 문화와 융합 371, 한국문화융합학회, 2015

이철우, 첨삭 방법의 차이와 글쓰기 학습 의욕의 상관관계,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05, 대학작문학회, 2015

이혜경, 공동체 글쓰기 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161,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5

임선애, 대학 글쓰기 교육 운영시스템 혁신을 위한 기초연구, 리터러시 연구 13,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임정연, PBL 모델에 기반한 협력학습과 비평적 글쓰기 활용 방안, 국제어문 66, 국제어문학회, 2015

임지원, 광고미디어 언어의 분석적 읽기와 창의적 글쓰기 활용 방안, 언어연구 311, 한국현대언어학회, 2015

임지원, 광고언어의 인지 화용론적 의미 해석과 단계별 글쓰기 표현 전략, 영주어문 31, 영주어문학회, 2015

임지원, 대학 글쓰기 학습자의 내적 요인 탐색과 창의적 글쓰기 모색대학생 필자의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인문학연구 98,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임형모, 글쓰기 능력을 신장하는 효율적인 첨삭 지도 방안, 국어문학 60, 국어문학회, 2015

장만식, ‘사물과의 대화록 쓰기와 감상을 바탕으로 한 애도적 글쓰기프로그램이 자기서사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문학치료연구 35, 한국문학치료학회, 2015

장미영, 다중매체텍스트를 활용한 글쓰기 지도방법 연구, 시학과 언어학 31, 시학과 언어학회, 2015

장선우, 효과적인 글쓰기에 관한 단상(斷想), 대한토목학회지 631, 대한토목학회, 2015

장소진, 대학 글쓰기 교육과 문학 서평 쓰기, 시학과 언어학 31, 시학과 언어학회, 2015

장창영,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체험형 글쓰기 학습모형 개발, 국어문학 59, 국어문학회, 2015

전지니, 수용자를 위한 대학 글쓰기 교재 개편 방안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어문논집 36, 이화어문학회, 2015

정기철, 자기성찰을 위한 글쓰기: 유서, 국어문학 60, 국어문학회, 2015

정덕현, PBLMBTI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에 관한 연구, 사고와표현 81,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5

정덕현, 구조모형 전략을 활용한 성격유형별 글쓰기 지도 연구, 인문학연구 100,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정덕현, 성격유형별 인지적 사고 및 글쓰기 과정 연구, 교양교육연구 9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정덕현, 코칭 학습을 활용한 자기소개서 지도방식 연구, 리터러시 연구 1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정병기, 영화 분석과 사회과학 글쓰기, 사고와표현 8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5

정성옥 김성범, 문학치료적 글쓰기와 인터뷰를 통한 대학생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4,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2015

정종진,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면담지도 강화를 통한 밀착형 강의 모델과 그 적용 방안, 사고와표현 83,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5

정희모, 대학 글쓰기 교육의 목표 설정과 지식 정보화 시대의 대응, 이화어문논집 36, 이화어문학회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2015

정희모, 디지털 시대 주체 회복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 리터러시 연구 12,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정희모, 미국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Writing About Writing’의 특성과 몇 가지 교훈, 리터러시 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조윤아, 칼럼 글쓰기에 대한 학습자 반응 및 지도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5

조은상, 설화를 활용한 자기성찰의 글쓰기 방법 실행 연구, 고전문학과 교육 29,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5

조효주, 자기서사로서의 자기소개서 쓰기 교육 방안, 語文論集 62, 중앙어문학회, 2015

지현배 엄성원, 대학에서의 글쓰기 교수 방안 연구, 리터러시 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지현배 이윤선, 대학 글쓰기의 평가 항목 구성 사례와 항목간 상관관계, 리터러시 연구 12,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지현배, 대학 글쓰기의 평가 항목 구성 사례와 항목간 상관관계,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05, 대학작문학회, 2015

차봉준, 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 연구, 리터러시 연구 13,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채석용,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철학수업에서의 글쓰기, 리터러시 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최가영, 대학생 집단의 대인관계 성장 글쓰기가 용서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151,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2015

최규수, 대학에서 글쓰기 교육을 한다는 것, 그 돌아보기와 내다보기, 이화어문논집 36, 이화어문학회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2015

최도식 국원호 김장원, 윤리적 경험으로서의 자서전적 글쓰기 교육연대기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시학과 언어학 31, 시학과 언어학회, 2015

최도식, 계열별 글쓰기의 특성과 교육방법적 모형 개발통섭형 글쓰기로의 지향, 시학과 언어학 29, 시학과 언어학회, 2015

최상민, 대학생 글쓰기 수업에서 학습자의 창의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비계설정 전략, 리터러시 연구 1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최선희, 대학생의 글쓰기 동인 활성화를 위한 글쓰기 교수법 연구, 리터러시 연구 11,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최성민, · 오프라인을 활용한 읽기와 쓰기수업과 피드백 모델 연구, 리터러시 연구 13,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최옥선, 시를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교육 방안, 교양교육연구 94,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최윤희, 대학생의 자기 탐색과 글쓰기 능력 신장을 위한 자서전 쓰기 수업 방법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1 64, 아시아문화학술원, 2015

최윤희, 마인드맵과 토의 학습을 활용한 대학생 글쓰기 교육 방법 연구, 人文論叢 38, 경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최인영,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자서전 쓰기 지도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학술발표논문집 20151,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15

최재선, 신학대학교 글쓰기 교육 현황과 발전 방향, 리터러시 연구 14,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최지영, 과정드라마를 기반으로 한 몸으로 글쓰기, 韓國舞踊敎育學會誌 264, 한국무용교육학회, 2015

최혜령, 아이디어 생성을 통한 글쓰기 교육 방안, 리터러시 연구 13,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하경숙, 대림대학교 교양교과목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의 현황과 발전 방안, 리터러시 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5

하경숙, 융복합시대의 대학 글쓰기 교육의 방향과 모색,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10, 대학작문학회, 2015

성은혜, 문학 읽기를 통한 자기 내러티브 글쓰기의 효용과 교수학습 사례 분석, 한어문교육 34,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5

한승우, 대학 글쓰기 수업의 패러디 활용,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10, 대학작문학회, 2015

한재영, 한국과학교육학회지 논문의 글쓰기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4, 한국과학교육학회, 2015

한혜정 원만희, 고등학교 교양교과 과목으로서의 논술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체계 고찰, 교육과정평가연구 18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홍성연, 대학 기초교과목의 분반 방식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34,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2015

황병홍, 자유글쓰기(Free Writing)를 활용한 계절학기 수업 설계 방안, 대학작문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05, 대학작문학회, 2015